프로이트와 비유럽인

책 소개

『오리엔탈리즘』의 저자 에드워드 싸이드가 프로이트 만년의 저작 『모세와 일신교』를 냉철하게 분석한다. 프로이트는 『모세와 일신교』에서 유대인과 팔레스타인의 기원에 대해 통시적·공시적으로 고찰하되, 비유럽인이면서 스스로 유럽인이라 믿는 유대인의 정체성에 예각적인 시선을 고정시킨다. 고정되거나 닫혀 있지 않고 오히려 그 안에 부정적인 균열을 품고 있는 유대인의 정체성 분석을 통해, 프로이트야말로 싸이드가 경고했던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내재적 비판을 실천한다. 프로이트 자신 역시 유대인이기 때문에 싸이드의 설명은 더욱 설득력을 얻는다. 싸이드의 설명대로라면, 프로이트의 『모세와 일신교』는 현재적인 의미가 충분한 이 시대의 ‘정치적 우화’이다.

목차

에드워드 싸이드를 소개하며
프로이트와 비유럽인
재클린 로즈를 소개하며
에드워드 싸이드에 대한 응답


옮긴이의 말
필자 소개

수상정보
저자 소개
  • 에드워드 W. 싸이드

    팔레스타인의 예루살렘에서 1935년에 태어났다. 어린 시절에 가족과 함께 이집트로 이주한 뒤, 카이로의 빅토리아대학에서 공부했다. 1950년대 말에 미국으로 이주, 프린스턴대학과 하바드대학에서 수학했다. 이후 컬럼비아대학에서 영문학과 비교문학 교수로, 하바드대학에서 비교문학 객원교수로 재직했다. 1994년부터 백혈병으로 투병생활을 하던 중 2003년 9월 24일 뉴욕에서 사망했다. 대표적인 저서 『오리엔탈리즘』(1978)을 발표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는데, 이 책은 서구인들이 말하는 동양의 이미지가 그들의 편견과 […]

  • 주은우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시각과 현대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당신의 징후를 즐겨라!―할리우드의 정신 분석』『글로벌 텔레비전』(공역) 『스타―이미지와 기호』『아메리카』 등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