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까? 말까?

책 소개
슬기로운 용돈 생활을 돕는 경제 철학 교양서
올바른 소비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는 경제 교양서 『살까? 말까?: 똑똑한 소비를 위한 어린이 경제』가 출간되었다. 『좋은 돈, 나쁜 돈, 이상한 돈』으로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대상을 수상한 작가 권재원이 저학년 어린이를 위해 쉽고 재미있게 쓴 책이다. 이야기는 온갖 물건을 파는 가게 ‘보물섬’에 찾아와 무엇을 살지 고민하는 어린이들과 사장님과의 대화로 전개된다. 용돈은 정해져 있지만 캐릭터 인형, 최신형 장난감 등 사고 싶은 것이 너무 많은 다섯 어린이의 심리를 따라가며 자신만의 합리적인 소비 기준을 생각하게 한다. 처음 용돈을 받는 어린이들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생활 밀착 에피소드를 만화 형식으로 꾸렸다. 여럿이 함께 읽고 소비 기준, 돈이 드러내지 못하는 가치, 상대적 박탈감, 아껴 쓰고 다시 쓰는 법 등 경제 철학에 대해 폭넓게 토론할 수 있는 교양서이다.

 

‘살까? 말까?’ 고민하는 어린이를 위한 경제 철학 교양서

 

용돈은 정해져 있는데 사고 싶은 게 많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돈을 쓰기 전 머릿속에 맴도는 고민을 해결해 주는 신비한 가게 ‘보물섬’의 문이 활짝 열렸다. 『살까? 말까?: 똑똑한 소비를 위한 어린이 경제』는 『어린이 대학: 경제』 『좋은 돈, 나쁜 돈, 이상한 돈』 등 다수의 어린이 교양서를 펴내며 경제 철학을 쉽고 재미있게 전해 온 권재원 작가의 신작이다. 사고 싶은 것이 많은 훈이, 원하는 장난감을 샀지만 행복하지 않은 바둑이, 새것에 쉽게 마음을 빼앗기는 콩이, 마음에 드는 물건이 너무 비싸서 고민인 구름이, 필요하지 않은 것에도 자꾸 돈을 쓰는 퐁퐁이 등 다섯 등장인물의 에피소드를 통해 돈과 경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어린이 독자의 슬기로운 용돈 생활을 돕는다. 기회비용, 매몰비용, 가격과 가치의 상관관계 등 경제와 관련된 심화 내용을 각 장의 별면 ‘맛있는 경제 지식’에 수록하여 이해를 넓힌다.

 

손님에게 구입 대신 고민을 권하는 이상한 가게

 

이야기는 ‘살까? 말까?’ 고민하는 어린이 손님에게 마법을 부리는 수상한 사장님이 이끈다. 사장님은 손님이 물건에 관심을 가져도 바로 팔지 않고 조금만 더 생각해 볼 것을 권한다. 고민에 빠진 손님에게는 슬그머니 마법 주문을 걸어 물건을 산 이후의 상황을 미리 체험하게 한다. 손님이 마법에서 풀려난 후 현실에서 물건을 사지 않겠다고 하더라도 손님의 선택을 기쁘게 받아들인다. 신중한 소비를 응원하는 사장님의 모습이 유쾌하게 그려진다.

다섯 어린이 손님들은 각자 다른 고민을 안고 보물섬에 찾아온다. 친구 생일 선물과 자신이 좋아하는 인형 사이에서 무엇을 살까 갈팡질팡하는 손님, 이미 장난감을 가지고 있는데도 새것을 보고 마음이 흔들리는 손님, 비싸게 산 물건이 금방 망가지자 가격과 품질의 상관관계에 의문을 가지는 손님 등이다. 『살까? 말까?: 똑똑한 소비를 위한 어린이 경제』는 용돈 생활을 시작한 어린이의 심리를 따라가면서 일상과 밀착한 고민을 다루어 공감을 자아낸다. 독자는 책 속 사례에 자신을 대입해서 합리적인 소비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똑똑한 소비 기준을 세우고 경제 지식도 얻어요!

 

『살까? 말까?: 똑똑한 소비를 위한 어린이 경제』는 ‘무엇을 사야 덜 후회할까?’ ‘멋진 물건을 가지면 나도 멋져질까?’ ‘새것을 사면 만족할 수 있을까?’ ‘가격이 비싸면 좋은 물건일까?’ ‘계속 사는 것을 멈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처럼 소비를 둘러싼 질문을 다각도로 다룬다. 그리고 올바른 소비 기준을 세우기 위해서는 스스로 많이 질문하고 답해야 한다고 말한다. 상대적 박탈감은 자신이 어떠한 물건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가 아니라 남과 나를 비교하기 때문에 생긴다는 사실을 일깨우며 나에게 중요한 가치에 집중해 보기를 권한다. 『살까? 말까?: 똑똑한 소비를 위한 어린이 경제』는 후회 없고 현명한 선택을 하고 싶은 모든 어린이 소비자를 위한 알뜰살뜰한 용돈 기입장 같은 책이다.

 

물건을 살 때 ‘이 물건을 사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은 많이 하지만 ‘내가 이 물건을 사는 진짜 이유는 뭐지?’ 하는 생각은 하기 쉽지 않지요. 그런데 소비할 때 중요한 것은 돈을 쓰는 이유예요. _책 속에서

 

★ 교과 연계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 소비

초등학교 5~6학년군 [사회] 우리 경제의 성장과 발전

살까말까1살까말까2

살까말까3살까말까4

줄거리: 여기는 인기가 많은 가게, ‘보물섬’입니다. 사장님은 오늘도 물건을 잔뜩 준비해 놓고 손님을 기다려요. 첫 번째 손님이 무엇을 살지 고민에 빠지자 사장님이 마법 주문을 속삭여요. “살까말까살까말까얍!”

 

목차

등장인물

사고 싶은 물건이 너무 많아!

맛있는 경제 지식 ① 기회비용을 생각해요

생각만큼 좋을까?

맛있는 경제 지식 ② 새 물건도 곧 익숙해져요

더 좋은 것을 가지고 싶어!

맛있는 경제 지식 ③ 상대적 박탈감은 비교해서 생겨요

비쌀수록 좋을까?

맛있는 경제 지식 ④ 가격과 가치가 꼭 일치하지는 않아요

조금만 사면 다 모으는데…

맛있는 경제 지식 ⑤ 매몰비용은 되찾을 수 없어요

수상정보
저자 소개
  • 권재원

    돈을 좋아하다 보니 돈에 대한 책을 쓰게 되었어요. 지은 책으로 『좋은 돈, 나쁜 돈, 이상한 돈』 『어린이 대학: 경제』 『내가 은행을 만든다면?』 『돈 때문에 돌겠네!』 등이 있어요.

예전에는 돈만 생기면 가게로 달려가서 신나게 이것저것 샀지요. 그런데 돈을 홀라당 쓰면 후회할 때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덜 후회할까? 어떻게 해야 오랫동안 좋을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 생각을 나누고 싶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답니다. _권재원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