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세트 (전8권)

책 소개

수학 교과서를 장악하는 새로운 방법!

학년이 아닌 주제별로 접근해 개념의 흐름을 꿰뚫는다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독자의 사랑을 받았던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시리즈가 전 8권으로 완간되었다. 학년별로 쪼개진 초‧중‧고 수학 개념을 주제별로 연결해 정리한 이 시리즈는 앞서 수, 연산, 원, 직각삼각형 편을 선보였으며, 이번에는 소수, 식, 그래프, 넓이 편을 출간했다. 이로써 각급 수학 교과서에 여러 차례 등장하는 핵심 주제 8가지를 망라했다. 해당 주제에 관한 수학 개념 전체를 한 권에 정리하되, 개념 사이의 연결 관계를 꼼꼼히 설명해 수학의 구조와 체계를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수학은 왜 어렵게 느껴질까? 초‧중‧고 수학 개념은 연결되어 있다. 예컨대 고등학교 『수학Ⅰ』에서 배우는 로그는 중학 수학에서 배우는 지수를 바탕으로 하고, 지수는 초등 수학에서 배우는 곱셈을 바탕으로 한다. 수학 교과서는 학생들이 이전 학년에서 배운 내용을 완벽히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새로운 내용을 설명한다. 하지만 몇 달 전, 심지어 몇 년 전에 배운 내용을 모두 기억해 새로 배우는 개념과 금세 연결시킬 수 있는 학생은 많지 않다. 수학을 잘하기가 어려운 이유다.

이 책은 기초 개념부터 차근차근 설명하며 상위 개념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어느 학년에 있든, 수학 실력이 어떠하든 상관없이 쉽게 따라 읽을 수 있다. 수학을 포기할까 고민하던 청소년에게는 수학과 다시 친해지는 계기를 제공하고, 문제 풀이 연습은 많이 했지만 기본 개념과 원리 이해는 부족했던 청소년에게는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이 되어 줄 것이다.

 

추천사
  • 학교 교육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싶은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추천합니다. 기초가 부족해서 수학을 포기하고 싶은 학생,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 이외에 더 많은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고 싶은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신항균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과 교수

  • 나이, 수학 실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수학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최고의 책입니다.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개념 설명을 읽다 보면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수학의 모든 내용을 한 권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최혜령 서울용답초등학교 교사

  • 많은 학생이 수학 개념과 원리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들이 수학 개념과 원리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정나영 서울잠동초등학교 교사

  • 기초가 부족해 수학 수업을 따라갈 수 없는 고등학생에게도 필요한 책입니다. 수학의 개념과 원리가 이해가 안 되는데 어디서부터 다시 공부해야 할지 모를 때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를 꼭 읽어 보세요.
    정경화 서울은광여자고등학교 교사

목차
수상정보
저자 소개
  • 김리나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한 뒤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수학 교육으로 석사 학위를, 미국 보스턴 칼리지에서 수학 교육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의 공통 수학 교육 과정 연구에 참여했으며, 한국과 미국의 초·중·고 수학 수업 사례 및 평가 방법에 대한 비교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다수의 수학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으며, ‘선생님도 놀란 초등수학 뒤집기’ 시리즈의 『약수와 배수의 이해』 『어림하기』 편을 […]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는 수학 개념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책입니다. 초·중·고 여러 학년과 여러 수학 영역에 걸친 다양한 수학적 지식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지요.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아주 기초 적인 수학 개념부터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수준 높은 수학 개념까지, 그 관련성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는 수학 개념을 튼튼히 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까다로운 수학 개념도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그림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쉽게 설명하고 있으니까요. 제각각인듯 보였던 수학 지식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이 단순히 어려운 문제 풀이 과목이 아닌 오랜 역사 속에서 수많은 수학자들의 노력으로 이룩된, 그리고 지금도 변화하고 있는 하나의 학문임을 깨닫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