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쟁이 산복이

개구쟁이 산복이(개정판)

책 소개

탁월한 문장가 이문구의 첫 동시집

『개구쟁이 산복이』 개정판 출간!

 

나는 이문구 선생의 동무로서 그가 하는 일은 무슨 일이나 좋아하지만 이 동시를 지어 낸 일을 달리 견줄 바 없이 기뻐합니다. 그것은 그저 기쁨일 뿐만 아니라 밤중 내내 읽고 또 읽은 동시의 긴 감동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도 몸의 어디나 다 싱그러워지는 기쁨이었습니다. —고은(시인)

 

탁월한 문장가로 평가받는 故 이문구가 아들 산복이와 딸 자숙이를 기르면서 쓴 동시집 『개구쟁이 산복이』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개구쟁이 산복이」 「울보 자숙이」 「아빠 이야기」 등 아버지로서 자녀에게 갖는 애틋한 사랑을 비롯해 모든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듬뿍 담은 작품 112편을 담았다. 아름다운 우리말에 대한 무한한 애정, 운율을 살리는 탁월한 감각, 어린이의 삶에 대한 지극한 관심을 바탕으로 지은 동시들이 오늘날의 어린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줄 것이다.

 

뛰어난 소설가이자 탁월한 동시인

 

이문구(1941~2003)는 우리말 특유의 가락을 잘 살린 유장한 문장으로 한국 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소설가다. 그는 『관촌수필』 『우리 동네』 『장한몽』 등 뛰어난 소설과 함께 동시집을 남겼다. 1980년대 초반에 동시를 발표하며 아동문학에 발을 들인 이문구는 1988년 첫 동시집 『개구쟁이 산복이』를 냈으며, 2003년 타계한 이후에 유고 동시집 『산에는 산새 물에는 물새』가 출간되었다. 그는 소설에서 보여 준 탁월한 문장을 동시에서도 펼쳐 보이며 정지용, 윤석중, 윤복진, 윤동주, 박영종(박목월), 권태응으로 이어지는 동요시의 계보를 이어간 동시인으로 평가받는다. 왕성한 창작 활동과 한국 문학의 발전을 위한 사회 활동에 대한 공로로 만해문학상,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은관문화훈장 등을 받았다.

추천사
  • 이문구 선생은 멋집니다. 이문구 선생의 동시집 『개구쟁이 산복이』는 멋지고 멋집니다. 아, 자숙이네 마당에 달이 떴습니다. 울타리에 숨어서 낮에도 떴습니다.
    고은•시인

목차

추천사│이 땅의 사랑하는 어린이들에게_고은

제1부 꽃게잡이

제2부 개구쟁이 산복이

제3부 누구 누가 노나요

제4부 강아지꽃

제5부 시골 잔칫집

제6부 여름에 한 약속

제7부 아빠 이야기

해설│동시를 읽는 기쁨_손춘익

수상정보
저자 소개
  • 이문구

    1941년 충남 보령 출생.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 졸업.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장 역임. 1966년 『현대문학』에 단편 「백결」이 추천되어 등단. 1970∼72년 장편 『장한몽』을 『창작과비평』에 연재. 소 설집으로 『이 풍진 세상을』(1972), 『해벽』(1974), 『관촌수필』(1977), 『으악새 우는 사연』(1978), 『우리 동네』(1981) 『유자소전』(1993),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 왔다』(2000) 등이 있고, 장편으로 『장한몽』(1972), 『산너머 남촌』(1990), 『매월당 김시습』(1992) 등이 있음. 동시집 『개구쟁이 산복이』(1988),『산에는 […]

  • 박세영

    대학에서 동양화를 전공하고, 그림책을 만들고자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2014년 볼로냐 아동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75인에 선정되었습니다. 『벼알 삼 형제』 『멧돼지가 쿵쿵, 호박이 둥둥』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