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이들의 벗 프란치스코 교황(인물이야기 13)

책 소개

 

남미 출신 최초의 교황, 2013년 『타임』이 선정한 ‘올해의 인물‘

2014년 『포춘』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지도자’

프란치스코 교황의 용기 있는 삶을 만나다!

‘가난한 자들을 위한 가난한 교회’를 만들기 위해 온몸을 바친 프란치스코 교황의 삶을 흥미진진한 서술과 생생한 목소리로 담아낸 책. 프란치스코 교황은 자비와 연대를 내세우며 교회 개혁을 촉구하는 한편,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에게 다가가려는 움직임으로 전 세계인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 이 책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수호하는 가치가 그가 온몸으로 겪어낸 경험으로부터 우러나온 것임을 설득력 있게 그려낸다. 배척과 불평등의 경제 속에서 소외된 사람들, 타인의 고통에 눈감아 버린 사람들에게 교황이 전하는 소박하면서도 강력한 메시지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묵직한 울림을 선사할 것이다. ‘내가 만난 역사 인물 이야기’ 시리즈의 열세 번째 책.

 

추천사
  • 2013년 교황으로 선출된 베르고글리오 추기경은 가난한 이들의 성자인 ‘프란치스코’를 이름으로 선택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교회가 가난한 이들을 위한 곳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대대로 교황들이 살던 바티칸 궁전이 아닌, 그 근처 작은 집으로 이사했습니다. 또 가난한 이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가진 자의 편에 섰던 교회의 과거를 공개적으로 반성하고, 잘못된 것을 하나씩 바꿔 가는 용기를 보여 주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프란치스코 교황을 통해 ‘우정과 사랑과 신뢰의 길’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_김중미 작가(『괭이부리말 아이들』 저자)

  • 이 책은 가톨릭교회의 수장이 된 한 인물에 대한 책입니다. 저자는 그가 살아온 삶의 사건들을 되짚어 보면서 우리가 오늘의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기까지의 여정을 역사적․사회적 지평 위에서 바라봅니다. 그리고 그 바라봄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인간과 세상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던집니다. 내일의 세상을 준비하는 어린이들뿐 아니라, 역사의 부침 속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같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어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_최승정 신부(가톨릭교리신학원 원장)

목차

머리말

1부 하느님의 부르심
1. 이탈리아 이민자의 아들
2. 일하며 공부하며
3. 어머니의 반대 속에 신학교로
4.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

 

2부 사제의 길
5. 예수회에 들어가다
6. 사제가 되다
7. 격동의 1970년대
8. 예수회 신부 납치 사건
9. 베르고글리오 리스트
10. 시련을 거쳐 거듭나다

 

3부 가난한 이들과 벗하는 교회
11. 인내를 통한 여행
12. 버스를 타는 대주교
13. 쓰레기 더미 위에 세운 성당
14. 마약과의 싸움
15. 가난한 이들의 친구
16. 과거 바로 세우기
17. 화재 현장의 추기경

 

4부 프란치스코 교황의 탄생
18. 남미의 지도자로
19. 베네딕토 16세 교황의 사임
20. 교황에 선출되다
21. 첫 남미 출신 교황
22. 왜 ‘프란치스코’인가
23. 변화의 시작
24. 모든 것을 보되, 조금만 고친다
25. 복음의 기쁨
26. 세상으로 나아가는 교회
27. 자비의 교회
28. 민중의 교황
29. 한국 방문
30. 인간의 고통 앞에 중립은 없다

 

연보
시리즈 소개
참고한 책과 사이트

수상정보
저자 소개
  • 권태선

    1955년 경상북도 안동에서 태어나 서울대 영어교육과를 졸업했다. 코리아타임스와 한겨레신문 기자를 거쳐 한겨레신문 편집국장과 편집인, 허핑턴포스트코리아 대표, KBS 이사를 역임했고, 현재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리영희재단 이사로 있다. 지은 책으로 『평화를 꿈꾼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장애를 넘어 인류애에 이른 헬렌 켈러』 『차별 없는 세상을 연 넬슨 만델라』 『가난한 이들의 벗 프란치스코 교황』, 옮긴 책으로 『바다 이야기』 『그리스·로마 […]

  • 오승민

    『꼭꼭 숨어라』로 2004년 국제 노마콩쿠르 가작을 수상했고, 『아깨비의 노래』로 2009년 볼로냐 국제도서전 한국관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별 볼 일 없는 4학년』 『로봇의 별』 『동화 없는 동화책』 『우주 호텔』 『열두 살 삼촌』 『구름송이 토끼야, 놀자!』 『나의 독산동』 『축구왕 이채연』 등의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 최승정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과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교에서 신학을, 로마 교황청 성서연구소에서 성서신학을 공부했습니다. 현재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에서 성서신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가톨릭교리신학원의 원장으로 있습니다.

2013년 2월 가톨릭교회 역사상 아주 드문 일이 일어났습니다. 가톨릭교회의 최고 지도자인 교황이 스스로 그 자리를 물러나겠다고 선언한 것입니다. 2천 년 가톨릭 역사상 오직 두 번밖에 없었던 일이 눈앞에서 벌어지자 사람들은 크게 놀랐습니다. 12억 명이 넘는 신도를 거느린 가톨릭교회의 장래를 걱정하는 목소리들도 쏟아져 나왔지요. 그동안 가톨릭교회 내부의 이런저런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던 상황이었거든요.
가톨릭 신자들은 물론이고 그렇지 않은 많은 이들도 새로운 교황이 이왕이면 흐트러진 교회를 바로잡고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분이기를 바랐습니다. 교황의 영향력은 가톨릭교회에만 한정되지 않으니까요.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