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하비의 맑스 자본 강의 2

책 바구니 담기 내 서재 담기

책 소개

금융공황과 전세계적 경기침체를 예견한 놀라운 통찰

맑스의 『자본』 완독을 위한 가장 확실한 안내서!

 

 

2008년 시작된 세계경제위기가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2016년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200년 이상 지속된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뿌리 자체가 흔들린다는 진단도 잇따른다. 위기를 해석하고 대안을 찾는 많은 사람들이 꺼내든 것은 맑스의 『자본』이었다. 그러나 40년 이상 『자본』을 강의해온 이 분야의 대가 데이비드 하비(David Harvey)는 『자본』 그 자체가 해답이 될 수는 없다고 말한다. 맑스의 이론을 지금 상황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하비가 요구하는 것은 단 하나다. ‘『자본』을 끝까지, 그리고 제대로 읽을 것.’ 그는 『자본』을 하나의 경구로 삼아온 지금의 좌파진영에 쓴소리를 던지며 최소한 『자본』 전체를 한번이라도 읽고 나름의 이론적 틀을 갖출 것을 주문한다.

그러나 완독을 목표로 『자본』을 읽는 독자 상당수는 제2권에서 강독을 포기한다. 제2권이 많은 약점을 안고 있는 문제작이기 때문이다. 제2권이 『자본』 가운데 시기적으로도 가장 마지막에 집필된데다 맑스는 이 원고를 완성하지도 못하고 사망했다. 맑스가 남긴 노트를 『자본』의 편집자인 엥겔스(F. Engels)가 정리해 마무리했지만, 제2권은 군데군데 빈틈이 있는 미완의 저작이다. 이러한 탓에 『자본』 제2권에는 제1권의 무대 위를 활보하던 유령과 흡혈귀도, 당대 문호들에게서 빌려온 익살스러운 문장도 등장하지 않는다. 따분한 수식이 나열되고 무미건조한 문장은 그 흐름이 끊기기 일쑤다. 외견상 제2권은 『자본』의 두번째 책에 불과하지만, 『자본』이 다루는 전체 분석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달리 말해 제2권을 읽은 독자는 맑스의 자본주의 경제체제 분석의 전체 틀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비가 『자본』 제2권을 읽어나갈 안내서로 『데이비드 하비의 <자본> 강의 2』(『강의 2』)를 펴낸 것도 이런 이유다.

이 책의 번역자인 동아대 경제학과 교수 강신준은 2010년 『자본』(전5권, 길 2010)을 완역해 이 분야 최고의 국내 전문가로 손꼽힌다. 역자는 『자본』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비의 계산 오류를 바로잡기도 했으며, 적재적소에 주석을 달아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목차

사용된 원문의 설명

서문

 

제1편 자본의 순환: 『자본』 제2권 제1장~제3장

제2편 자본흐름의 순환과 연속성에 대한 세가지 모습: 『자본』 제2권 제4장~제6장

제3편 고정자본의 문제: 『자본』 제2권 제7장~제11장

제4편 상인자본: 『자본』 제3권 제16장~제20장

제5편 이자, 신용 및 금융:『자본』 제3권 제21장~제26장

제6편 신용제도에 대한 맑스의 견해: 『자본』 제3권 제27장~제37장

제7편 신용의 역할과 은행제도: 『자본』 제3권 제27장 이후

제8편 자본의 시간과 공간: 『자본』 제2권 제12장~제14장

제9편 유통기간과 회전기간: 『자본』 제2권 제15장~제17장

제10편 자본의 재생산: 『자본』 제2권 제18장~제20장

제11편 고정자본의 문제와 확대재생산: 『자본』 제2권 제20장~제21장

제12편 반성

 

역자후기

미주

찾아보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데이비드 하비

    1935년 영국에서 태어나 1962년 케임브리지대학 세인트존스칼리지에서 지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맑스주의의 여러 분파 가운데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는 유연한 맑스주의자로 평가받는 그는 1970년대 초부터 40여년간 맑스의 『자본』을 강독해왔다. 현재 뉴욕시립대학 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최근 저서로 『모더니티의 수도 파리』 『신제국주의』 『자본의 17가지 모순』 『반란의 도시』 『자본이라는 수수께끼』 『데이비드 하비의 맑스 『자본』 강의』(1, 2) 『데이비드 하비의 세계를 보는 눈』 등이 있다.

  • 강신준

    1954년 경남 진해에서 태어나 고려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동아대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 『그들의 경제, 우리들의 경제학』 『자본론의 세계』 『노동의 임금교섭』 『자본의 이해』 『미국식 자본주의와 사회민주적 대안』(공저) 『일본 자본주의 분석』(공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데이비드 하비의 맑스 자본 강의』 『프롤레타리아 독재』 『자본』 등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