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의 시대

책 바구니 담기 내 서재 담기

책 소개

고대 쇠도끼부터 최첨단 아이언맨까지,

철을 통해 들여다보는 단단한 세계사!

 

『멋지기 때문에 놀러 왔지』 『토요일의 심리 클럽』 『식탁 위의 세계사』 등을 잇는 제5회 창비청소년도서상 수상작 『철의 시대』가 출간되었다. 저자 강창훈은 삼천 년 넘게 계속되고 있는 철기 시대 동안 철과 인류가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철을 중심으로 과거를 재구성하고 미래까지 고찰한다. 철의 탄생에 얽힌 과학적 지식으로 시작하여 철기 시대가 개막하고, 제철 기술이 혁신을 거듭하며 강철이 대량 생산되어 현대 문명을 일군 과정을 차근차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철이 역사를 움직인 중요한 원동력이었고, 그 바탕에는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이 숨어 있었음을 역설하며 지식을 전달하는 데서 나아가 인간의 본성과 세계의 미래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게끔 한다.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역사, 과학, 미술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서술하면서 80여 컷의 사진 자료 또한 수록하여 이해를 돕는다.

 

추천사
  • 『철의 시대』는 충실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한 짜임새 있는 구성과 차분하고 꼼꼼한 서술이 돋보인다. 우주 공간에서 철이 처음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서술도 흥미롭고, 인간이 철을 획득한 다음 서서히 제련 기술을 발전시킴으로써 철이 오늘날 우리의 문명과 일상생활을 장악하게 된 연유를 탐구하는 과정이 관심을 끌었다. 그 근저에는 인간의 욕망이 자리하고 있음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서 철의 역사를 보며 인간의 역사까지 되돌아보게 한다. ―박일환·박현희·안소정·한기호(심사위원)

목차

프롤로그 ― 철의 현재

1. 우주의 자궁에서 태어나다 ― 철의 탄생

2. 긴 잠에서 깨어나다 ― 철과 인간의 첫 만남

3. 세계로 뻗어 나가다 ― 철기 시대의 개막

4. 서서히 밝혀지는 비밀들 ― 철의 혁신

5. 더 많이, 더 강하게 ― 강철의 대량 생산

6. 더 멀리, 더 높이 ― 교통과 건축의 발전

7. 욕망의 대가 ― 철의 역습

에필로그 ― 철의 미래

수상정보
  • 2014년 제5회 창비청소년도서상 교양 기획 부문 대상
저자 소개
  • 강창훈

    고려대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중국사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사계절출판사, 도서출판 책과함께 등에서 역사책 기획 편집자로 일했고, 어린이책 작가가 된 뒤 『중국사 편지』 『세 나라는 늘 싸우기만 했을까? 』 『일본사 편지』 『왜 그렇게 생각해? 』 등을 썼다. 『철의 시대』로 제5회 창비청소년도서상 교양 기획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프롤로그 ― 철의 현재

영화 「아이언맨」을 보았나요? 주인공 토니 스타크는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늘을 휙휙 날아다닙니다. 웬만한 공격에는 끄떡도 하지 않지요. 전부 주인공이 개발한 최첨단 철갑옷 덕분입니다. 그래서 이름도 ‘아이언맨’(iron man), 즉 철인입니다.
철인 3종 경기, 영어로 트라이애슬론(triathlon)에 대해서는 들어 봤나요? 수영 3.8킬로미터, 사이클 180킬로미터, 마라톤 42.195킬로미터를 쉬지 않고 이어서 하는 경기이지요. 세 종목을 17시간 안에 완주하면 ‘철인’이라는 칭호를 받는답니다.
아이언맨은 가상의 세계에서만 존재하는 캐릭터이고, 철인 3종 경기는 실제로 사람들이 참여하는 대회이다 보니 서로 별 관련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숨어 있습니다. 여러분도 눈치챘겠지만 바로 철입니다. 인간은 유사 이래 강해지고 싶다는 욕망을 늘 품어 왔습니다. 이를 대변하는 것이 바로 철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두 가지 사례 말고도 카리스마 넘치는 여성 정치인을 ‘철의 여인’이라고 칭한다든지 가혹한 상황에도 굳세게 버티는 사람을 ‘무쇠목숨’이라고 비유하는 데서 알 수 있듯이 철은 오랫동안 인류의 곁에서 강함을 상징하는 존재로 함께해 왔습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