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 도록

실크로드 도록 육로편

책 소개

실크로드의 육지 여정을 총결산한 도록의 출간!

 

문명교류학자 정수일(鄭守一)이 소장으로 있는 한국문명교류연구소의 기행도록 『실크로드 도록: 육로편』이 발간되었다. 2013년 출간되어 화제를 불러 모은 『실크로드 사전』이 표제어나 색인의 개수 등 내용과 규모 면에서 세계 최대 수준이었다면 이 도록은 실크로드 육로의 시점(한국 경주)에서부터 종점(이딸리아 로마)에 이르는 전구간을 약 600장의 사진, 본문과 캡션 원고를 합쳐 총 700여매의 분량으로 수록한 실크로드 육로 이미지의 총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도록은 2013년 10월 『실크로드 사전』과 함께 출간되었으나, 비매품으로 나왔다가 독자들의 계속되는 문의와 구입 요청에 따라 판매용으로 정식 발간된 것이다.

목차

발간사

문명이 오가는 길, 실크로드

 

제1부 실크로드 동단, 한반도 연장 노선

제1장 한반도 남부

경주

상주·문경·충주

서울·경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정수일

    중국 연변에서 태어나 연변고급중학교와 북경대 동방학부를 졸업했다. 카이로 대학 인문학부를 중국의 국비연구생으로 수학했고 중국 외교부 및 모로코 주재 대사관에서 근무했다. 평양국제관계대학 및 평양외국어대학 동방학부 교수를 지내고, 튀니지 대학 사회경제연구소 연구원 및 말레이 대학 이슬람아카데미 교수로 있었다. 단국대 대학원 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같은 대학 사학과 교수로 있었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5년간 복역하고 2000년 출소했다. 현재 사단법인 […]

도록은 소정의 주제를 시각적으로 밝히기 위해 선정된 그림이나 사진의 모음집이다. 도록은 그 직관성 때문에 일반적인 교육•교양에서뿐만 아니라, 학문연구에서도 널리 효용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되는 『실크로드 도록』은 문명교류 통로인 실크로드의 전개상과 그 길을 통해 오간 인류문명의 교류상을 생동감 있게 보여주고 확인해주는 사진과 그림들을 체계적으로 한데 엮은 책이다.
도록 편찬진은 지난 9개월 동안(2013년 1~9월) 현장 취재와 촬영을 통해 수집한 2만여 장의 관련 자료 가운데서 취사선택한 총 590매의 사진과 지도로 이 도록을 꾸몄다.
도록은 한반도 내의 실크로드를 포함해 실크로드 2대 간선인 초원로와 오아시스로 상의 주요 거점도시 59개소를 3부 8장으로 나눠 다루었다.
동・서단을 관통하는 실크로드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이 같은 도록의 간행은 실크로드사상 초유의 일이다.
이 도록은 내용과 구성에서 나름의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 특징은 우선, 실크로드의 학문적 정립에 초점을 맞춘 점이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