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펭귄 이야기

책 소개

잘 알다시피 남극은 지구의 남쪽 끝에 있는 `대륙`이며, 남극 대륙의 98%가 평균 2000미터가 넘는 얼음으로 덮인 혹한의 땅이다. 남극 대륙은 대륙으로서는 가장 늦은 19세기에 와서야 알려졌고, 가혹한 자연환경 때문에 오랫동안 사람들이 들어가지 않아 신비한 아름다움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 책에 실린 150여 컷의 컬러 사진들은 남극의 신비로운 풍광을 여실히 보여준다. `파랗게` 빛나는 얼음과 빙산, 밤하늘을 뒤덮는 오로라의 장관, 혹한을 이기며 사는 동식물의 신기한 생태 등.

 

남극의 자연과 거기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문 과학자의 눈으로 정확하고 짜임새있게 그려내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뉜다. 첫 부분은 남극의 공기와 얼음과 하늘에 관한 것이다. 최저 영하 89.6도에 달하는 추위와 사람이 날려 갈 정도의 바람, `끊임없이 흐르는` 얼음과 극광 현상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다.

 

둘째 부분은 남극에 사는 동물과 식물에 관한 것이다. 이미 친숙해진 펭귄 해표 크릴과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고래, 스스로 부동물질을 만들어내는 물고기,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하는 식물들의 이야기가 이어지며, 남극은 물론 지구 전체의 생태계까지 위협하는 남극 하늘의 오존층 파괴에 대한 내용도 있다.

 

셋째 부분은 남극의 `땅`에 관한 내용이다. 지질학자로서 지은이의 관심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디셉션 섬의 바닷가, 연기가 솟아나는 활화산, 200만 년 동안 비가 오지 않은 드라이 밸리, 두꺼운 얼음 밑에 있는 활화산과 호수, 화석으로 증명되는 곤드와나 대륙의 이야기가 나온다. 아무리 두꺼운 얼음으로 덮여 있어도 남극은 지질 현상이 벌어지는 대륙이라는 얘기이다.

 

넷째 부분은 남극에 가 있는 사람들과 관련된 내용이며, 다섯째 부분은 세종기지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책 앞에는 남극의 위치와 범위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고, 뒤로는 본문 중에서 설명하기 힘든 과학적 사실과 남극조약에 대한 설명들을 붙였다. 남극점이 셋이 되는 기묘한 이치와 남극의 얼음으로 탐구하는 지구의 과거와 우주 탄생의 비밀에 관한 내용들은 과학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이라면 아주 흥미있어 할 부분이다. 한국해양연구소 극지연구센터의 책임연구원답게 지은이는 남극에 대한 최신 연구성과들을 솜씨있게 엮어내고 있다.

 

1946년생이며, 세종기지 건설과 남극 연구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지은이가 이 책을 통해 다가가고자 하는 대상은 `어린이`이다. 그는 우리 어린이들이 미지의 세계 남극에 관심을 갖고 자라나 남극의 보존과 연구에 커다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남극에 대한 연구는 우리도 그리 뒤져 있지 않은 분야이므로 이러한 기대가 무리는 아닌 듯싶다.

목차

★펭귄 이야기를 들려줄게!

1장. 펭귄이 궁금해
펭귄은 어디에 살까?
18종류의 펭귄들
★펭귄의 이름은 어떻게 지었을까?
펭귄은 무엇을 먹고 살까?
펭귄은 먹보
펭귄의 천적
★아빠 황제펭귄의 사랑
★황제펭귄이 추위를 견디는 방법

2장. 펭귄은 특별해
펭귄은 왜 날지 못할까?
펭귄, 바다를 날다
펭귄은 다이빙 선수
펭귄은 어떻게 가족을 찾아낼까?
펭귄의 언어
★후지 이야기

3장. 펭귄을 부탁해
펭귄 사냥의 역사
펭귄의 먹이를 돌려줘!
펭귄을 위협하는 지구온난화와 쓰레기
펭귄을 부탁해
★기름 유출 사고에서 펭귄을 구하라!
★일본과 한국에 최초로 온 펭귄
★펭귄의 한살이

★펭귄의 친구들에게
★찾아보기
★참고 자료, 사진 제공

수상정보
저자 소개
  • 김황

    1960년 일본의 교토에서 재일 한국인 3세로 태어났습니다. 1983년 일본 조선대학교 이학부 생물학과를 졸업한 뒤, 교토에 있는 조선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코끼리 사쿠라』로 일본아동문학자협회가 주최한 제1회 ‘어린이를 위한 감동 논픽션 대상’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 『황새』 『세상의 모든 펭귄 이야기』 『둥지상자』『따오기야 돌아와!』『우리 땅의 왕 늑대』 『다람쥐』 등이 있습니다.

  • 최현정

    1975년 경기도 하남에서 태어났습니다. 공주대학교 만화예술과를 졸업하고, 일본 교토세이카대학과 동 대학원에서 카툰 만화와 스토리 만화를 공부했습니다. 『세상의 모든 펭귄 이야기』『우리 겨레는 수학의 달인』『우리 집은 과학 실험실!』『그래서 이런 문화유산이 생겼대요』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