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전들 골탕 먹인 나졸 최환락

책 소개

소설가이자 민담연구가인 송기숙이 다시 쓴 옛이야기 씨리즈 ‘중학생을 위한 우리옛이야기’(전6권)가 창비에서 출간되었다. 한국 설화의 특징과 맛이 잘 살아 있는 53편의 이야기들을 저자 특유의 입담으로 풀어냈고, 옛이야기의 참뜻과 거기에 반영된 사회상을 찬찬히 뜯어보는 해설을 실었다. 그간 유아용 그림책이나 교훈조의 동화책이 담지 못한 옛이야기의 다면적인 즐거움과 깊이를 맛볼 수 있는 ‘중학생을 위한 옛이야기’는 어린이와 청소년 들에게 우리 민중 의식의 본령을 전해 줄 것이다.

고지식하던 나졸이 깨달음을 얻어 못된 사또와 아전들을 재치로 골탕 먹이는 이야기, 기억력이 없는 도깨비 덕에 착한 나무꾼이 부자가 된 이야기, 돼지 주둥이가 길어진 사연 등이 실려 있다.

목차

머리말

아전들 골탕 먹인 나졸 최환락
호랑이 베고 잠든 스님
도깨비 만나 결혼하고 부자 되고
도깨비가 빚을 갚고 또 갚고
정신없는 늙은이와 떠꺼머리 건달
장기판의 아들과 아버지
돼지 주둥이가 길어진 내력
풀피리 장단에 춤추는 호랑이들
허준과 백비탕 끓이는 선비

해설

수상정보
저자 소개
  • 송기숙

    1935년 전남 완도에서 태어났다. 전남대 국문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1965년과 1966년 『현대문학』에 각각 평론과 소설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민주화운동과 교육운동에 치열하게 참여하여 두차례 옥고를 치르기도 했으며, 분단현실과 민중의 삶을 깊숙이 파고든 중량있는 작품을 속속 발표하며 민족문학의 중추 역할을 감당해왔다. 소설집 『백의민족』 『도깨비 잔치』 『재수 없는 금의환향』 『개는 왜 짖는가』 『테러리스트』 『들국화 송이송이』, 장편소설 『자랏골의 비가』 『암태도』 […]

  • 곽재연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하고, 2003년 한국출판미술대전에서 특별상과 특선을 수상했습니다. 톡톡 튀면서도 익살스러운 캐릭터처럼 어린이를 위한 참신하고도 재미있는 일러스트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는 『아전들 골탕 먹인 나졸 최환락』 『한국사를 뒤흔든 20가지 전쟁』(1, 2권) 『역사야, 친구하자』(1, 4권) 『수학을 푹푹 먹는 황금이』 『수수께끼는 풀어야 제맛』『공룡의 세계』 들이 있습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