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독서 문화 형성에 노력해 온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사단법인 책따세, 이하 책따세)이 2019년 겨울 추천도서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책따세는 청소년이 좋은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따뜻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추천 도서 목록을 발표해 왔습니다.
본사 선정 도서와 추천 이유를 소개합니다.
*문학 분야
이 책은 ‘오랫동안 아무에게도 알리지 못하고 홀로 애쓰며’ 살아온 수많은 ‘이제야 언니’에게 따스한 위로와 응원을 보냅니다. 나아가 ‘홀로 버티며 살고 있는’ 제야의 아픔에 무심했던 누군가에게는 반성의 기회를 주고, 혼자서는 아무것도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우리에게는 함께 이뤄내는 연대의 의미까지 되새기게 합니다. 그러니 제발 읽어야겠지요?
– 이수정 (경기 양일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sjjina@naver.com)
*예술 부문
아름다움을 새롭게 경험하고 감상하기, 다양한 표현 이해하기, 화가의 생각과 미술에 담긴 이야기를 깊이 있게 읽어내기까지 미술 교과서나 미술시간에 미처 배우지 못한 많은 것들을 담고 있다. 익히 보던 잘 알려진 그림부터 생소한 현대 미술작품까지 다양한 미술 작품을 만날 수 있고, 중학교 미술 선생님이 쓴 책이라 청소년들 눈높이에도 잘 맞는다. 물론 어른들도 함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의 제목처럼 똑같은 빨강은 없듯이, 미술의 세계는 들여다볼수록 다채롭고 무궁무진하다. 마음 가는 대로 그림을 그려보기도 하고, 가까운 미술관에서 좋은 작품들도 감상하며 단조로운 일상에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될 미술을 조금씩 가까이해보면 어떨까.– 류한경 (책따세 학교밖 운영진 pulseed@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