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 노랫말 그림책

재밌는 여행

모험가의 자장가

안승준    ,  홍나리  지음
출간일: 2023.05.24.
정가: 18,000원
분야: 그림책, 창작

한국 대중가요의 아름다운 노랫말을 그림책으로 만나는

‘창비 노랫말 그림책’ 신작

 

한없이 빛나는 모든 가족을 위한 춤과 노래

 

「재밌는 여행」(안승준 작사‧작곡)은 2021년 뮤지션 안승준이 발표한 싱글 앨범에 수록된 곡이다. 가족을 향한 애틋한 사랑과 삶의 순환을 ‘재밌는 여행’으로 표현한 문학적인 노랫말에 홍나리 작가의 천진한 그림과 담담하고 깊은 시선이 더해져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그림책으로 탄생했다. 이별과 죽음의 풍경을 담은 그림책 『어느 날, 우리는』에 이어 안승준·홍나리 작가가 두 번째로 선보이는 작품이다. 가족의 탄생과 변화를 독무와 군무를 오가는 ‘춤’에 빗대어 그리면서 생의 아름다움과 활달한 기운을 전한다. 한국 대중가요의 노랫말을 온 세대가 즐길 만한 그림책으로 펴내는 ‘창비 노랫말 그림책’ 시리즈 여섯 번째 권.

 

‘나’로부터 ‘우리’로 성장한 모든 가족에게 보내는 찬사

 

아기는 뒤뚱뒤뚱 걸으며 생이라는 놀라운 기쁨을 맞이하고, 부모 또한 그런 아기와 둥글게 춤추며 성장의 궤도를 돈다. 막 걸음마를 뗀 아기와 서툰 부모는 서로 보살피고 의지하며 삶이라는 무대에 오른다. 어느 날, 부모는 혼자서 춤을 출 만큼 자란 자녀를 보면서 깨닫는다. 자신과 닮았다고 생각한 아이들이 사실은 자신과 다른 점이 많다는 것, 그리고 자신이 준 게 없을 때부터 아이들은 멋진 존재였다는 것을……. 부모는 “쓸데없는 걱정”을 내려놓고 “재밌는 여행을 떠나자”라고 노래한다. 무거운 마음을 훌훌 털어 버리게 하는 경쾌한 노랫말은 가족들의 무대를 바닷속만큼 깊어지게 하고 하늘 너머까지 넓어지게 한다. 가족들은 긴 여행을 하는 동안 서로에게 감탄하고 서로에 대해 생각하면서 함께 성장해 간다.

『재밌는 여행: 모험가의 자장가』는 가족의 일생을 따라가며 관계와 사랑이 성장하는 길목을 비춘다. ‘나’라는 좁은 세계의 문을 열고 기꺼이 ‘우리’라는 세계를 모험하기로 한 가족의 애틋한 마음이 왈츠 리듬을 타고 흥겹게 펼쳐진다. 아이와 어른이 같이 읽으며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그림책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전하는 사랑의 춤과 노래

 

아이는 엄마 아빠의 손을 놓고 혼자만의 춤을 추려 한다. 언제나 곁에서 아이를 지탱해 주던 부모는 부모의 도움 없이 균형을 잡고 홀로 높은 곳에 올라 기뻐하는 아이를 보면서 자녀를 향한 자신의 섣부른 걱정이 부끄럽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하다. 아기가 어린이가 되고, 어린이가 어엿한 어른으로 자라 독립하기까지 아이를 향한 부모의 태도는 돌봄에서 나아가 인정과 기다림 그리고 무한한 사랑으로 변화하며 성장한다. 삶이 하나의 이야기가 되어 가는 동안 가족들의 춤도 둥글게 원을 그리며 이어진다. 가족들이 춤을 추며 주고받는 다정한 시선과 손길, 애틋한 포옹과 담백한 작별 인사는 고단한 삶에 지칠 때 두고두고 기억하고 싶은 장면들이다. 『재밌는 여행: 모험가의 자장가』는 존재 자체로 멋진 아이들을 위해 부모의 진심을 담은 사랑의 춤이자 노래이다. 시간이 흐르고 모습이 변해도 “재밌는 여행”을 함께한 기억으로 언제 어디서나 서로의 힘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안승준·홍나리 작가가 두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들에게 남기고 싶은 간절한 바람이다. 가족들이 춤추며 그려 가는 둥근 궤적이 끝없이 이어지는 부모의 사랑을 은유하며 깊은 울림을 남긴다.

 

음악과 애니메이션으로 다채롭게 즐기는 그림책

 

그림을 맡은 홍나리 작가는 그림책작가이자 애니메이션 감독이다. 애니메이션 「we will see someday」로 2019 서울인디애니페스트 KIAFA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노래 「재밌는 여행」의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모험가의 자장가」를 제작하기도 했다. 홍나리 작가는 작은 영화관을 배경으로 『재밌는 여행: 모험가의 자장가』의 이야기 문을 열면서 모처럼 가족들과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다양한 인물들을 영화관에 초대했다. 데이트를 즐기는 노부부, 손주에게 영화를 보여 주러 온 할머니, 다리가 불편한 아빠에게 추억을 선물하고 싶은 딸 등이다. 특유의 담담하고 깊은 시선으로 가족의 춤을 통해 생의 아름다움과 활달한 기운을 표현한 작가는 책 말미에 가지각색 개성이 담긴 관객들의 춤 장면을 배치했다. 오늘도 각자의 자리에서 자기만의 춤을 추는 모든 이들을 떠올리게 하며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재밌는 여행: 모험가의 자장가』 속에는 노래 「재밌는 여행」과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모험가의 자장가」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QR코드를 수록했다. 그림책을 읽고 음악과 영상을 더불어 즐기며 더욱 폭넓게 감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작품 줄거리

아기는 뒤뚱뒤뚱 걸으며 생이라는 놀라운 기쁨을 맞이하고, 부모는 그런 아기와 함께 둥글게 춤추며 성장의 궤도를 돈다. 생이 하나의 이야기가 되는 동안 가족의 춤은 둥글게 원을 그리며 이어진다. 함께 ‘재밌는 여행’을 즐긴 가족은 가붓하게 작별하고 다시 각자의 여행을 떠난다.

 

● 창비 노랫말 그림책 시리즈

창비에서 문학성 있고 아름다운 우리말로 표현된 한국 대중가요를 그림책으로 소개하는 ‘창비 노랫말 그림책’ 시리즈를 펴낸다. 아이와 부모, 조부모까지 세대를 아울러 함께 읽으며 공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1. 『딸에게 보내는 노래』(유희열 글, 천유주 그림)

2. 『풍선』(이두헌 글, 최은영 그림)

3. 『네모의 꿈』(유영석 글, 안소민 그림)

4. 『작은 연못』(김민기 글, 정진호 그림)

5. 『문수의 비밀』(루시드폴 글, 김동수 그림)

6. 『재밌는 여행: 모험가의 자장가』(안승준 글, 홍나리 그림)

 

* 계속 출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