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아동문고 322

우주 영웅의 셈법

이병승  동화집  ,  파이  그림
출간일: 2022.01.28.
정가: 10,800원
분야: 어린이, 문학

내가 몰랐던 또 하나의 세계

 

 

 

 

 

나를 찾아가는 새로운 길을 열어 주는 동화

 

 

 

동화, 청소년소설, 그림책, 동시 등 다양한 분야를 종횡무진하며 정채봉문학상, 푸른문학상, 눈높이아동문학상 등을 수상한 이병승 작가의 동화집. 자기밖에 모르다가 좋아하는 소녀 앞에서 편견이 와르르 무너진 소년, 현실과 유리된 꿈에서 벗어나기를 선택한 아이, 보기 좋게 포장된 사진 속 어두운 진실과 마주하는 소년, 목숨을 걸고 뱀파이어를 돕고자 하는 투명 인간 등 강렬한 변화를 겪고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는 어린이 주인공을 그린 동화 일곱 편이 담겼다.

 

『우주 영웅의 셈법』 속 어린이들은 감당하기 힘든 현실에 아파하고 절망하더라도, 마침내 꿋꿋하게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 나간다.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주인공들을 향한 작가의 진심 어린 응원을 지켜보며, 어린이들은 새로운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기발한 상상 속에서 다채롭게 펼쳐지는 이야기

 

 

 

동화, 청소년소설, 그림책, 동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품 활동을 하며 정채봉문학상, 푸른문학상, 눈높이아동문학상 등을 수상한 이병승 작가의 신작 『우주 영웅의 셈법』이 출간되었다. 학교생활과 캠핑 등 어린이의 일상과 밀접한 소재를 다룬 「천하제일 말빨」과 「캠핑카라 불러 주세요」부터 현실을 살아가는 어린이의 고뇌를 자각몽과 결합시킨 「공중의 사과」, 지구를 떠나 표류하는 우주선을 무대로 펼쳐지는 「우주 영웅의 셈법」과 뱀파이어에게 인간이 패배한 세계를 그려 낸 「뱀파이어와 투명 인간」 등 기발한 상상력과 다양한 스펙트럼이 매력적인 이야기 일곱 편이 담겼다. 이병승 작가는 ‘작가의 말’에서 미처 의식하지 못한 사이 ‘인간이라면, 어린이라면, 영원불변으로 안고 살아가야 할 고민’으로 관심의 영역이 서서히 변화하고 있음을 밝혔다. 어린이 독자들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장르적인 재미를 느끼는 동시에 ‘시대를 뛰어넘어 지켜 나가야 할 가치’에 관해서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변화의 순간에서 솟아나는 용기를 포착하다

 

 

 

『우주 영웅의 셈법』은 작품 속 주인공들의 감정과 가치관이 강렬히 변화하는 순간을 세심하게 포착한다. 「천하제일 말빨」은 마블 코믹스 속 영웅처럼 되기를 꿈꾸며 ‘정의의 주먹’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치수’가 말의 힘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서령’ 때문에 달라지는 과정을 긴장감 있게 다룬다. 「공중의 사과」는 부정하고 싶은 상황에서 도망치듯 자각몽을 꾸게 된 ‘선율’이 아픈 현실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꿈을 꾸겠다고 다짐하는 모습을 그린다. 「뱀파이어와 투명 인간」의 ‘기준’은 뱀파이어에게 물리거나 투명 인간 사회에서 추방당해 죽을지도 모르는 위험을 무릅쓰고 길가에 쓰러진 소녀를 도우려는 극적인 결심을 보여 준다. 『우주 영웅의 셈법』에 등장하는 어린이들은 편견을 허물고, 어두운 현실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열쇠를 찾고, 익숙했던 자신의 모습을 뛰어넘어 ‘새로운 나’를 발견한다는 점에서 독자들에게 용기를 선사한다.

 

 

 

나를 찾아가는 새로운 길을 열어 주는 동화

 

 

 

이병승 작가는 어린이들의 용기를 북돋는 데서 그치지 않고 어른들이 만들어 낸 사회의 어두운 면을 꼬집는 데까지 나아간다. 「얼음낚시 구멍」에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분쟁 지역에서 전쟁의 참혹함을 목격한 인물이 등장한다. 그는 무력감에 빠져 허우적대지만, 어린이 주인공은 오히려 그를 통해 세상의 진실을 마주하기로 다짐한다. 표제작 「우주 영웅의 셈법」에서는 인류 최후의 우주선 ‘오라클호’의 탑승권을 놓고 어른 심사관과 열세 살 주인공 ‘민호’가 팽팽하게 대립한다. 포기할 줄 모르는 의지를 가진 민호와 기득권과 타협하고 순응하려는 심사관의 대비는 약자를 배제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현실의 어른들을 날카롭게 비판한다. ‘작은 별이나 큰 별이나 똑같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라고 역설하는 민호의 올곧은 믿음은 독자에게 ‘평범함의 가치’에 관해 깊게 생각하게 한다.

 

『우주 영웅의 셈법』 속 어린이들은 감당하기 힘든 현실에 아파하고 절망하더라도, 마침내 꿋꿋하게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 나간다.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어린이를 향한 작가의 진심 어린 응원은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어린이들에게 큰 격려가 될 것이다.

 

 

 

 

 

줄거리

 

「천하제일 말빨」 ‘정의의 주먹’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치수와 말의 힘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서령이. 치수는 과연 서령이에게 멋지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을까?

 

「공중의 사과」 그토록 바랐던 자각몽을 꾸게 된 주인공. 그동안 바랐던 일들을 꿈속에서 맘껏 이루는데…….

 

「우주 영웅의 셈법」 황폐해진 지구를 떠나 우주를 떠돌던 이클립스호에 결함이 생겼다. 탈출용 우주선 오라클호에 타려는 자, 과연 무엇을 증명해야 할까?

 

「얼음낚시 구멍」 겨울 동안 민박에 일하러 온 아저씨의 정체가 수상하다! 아저씨의 방에 몰래 들어간 주인공은 시커먼 가방을 열어 보고는 소스라치게 놀라는데…….

 

「캠핑카라 불러 주세요」 주인공은 뻥튀기 장사를 하는 아빠와 함께 고물 트럭을 타고 여행을 떠난다. 과연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까?

 

「빨강의 기억」 늘 커다란 선글라스를 쓰고 있는 아이는 무슨 비밀을 감추고 있는 걸까?

 

「뱀파이어와 투명 인간」 인간의 피를 빨며 살아가는 뱀파이어와 세상의 일에 아무런 개입을 하지 않으며 외롭게 살아가는 투명 인간. 어쩌면 그들은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목차

천하제일 말빨

 

공중의 사과

 

우주 영웅의 셈법

 

얼음낚시 구멍

 

캠핑카라 불러 주세요

 

빨강의 기억

 

뱀파이어와 투명 인간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