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처럼 흥미진진한 액션,
반짝이는 별처럼 빛나는 감동!
힘 있는 서사와 우주적 감성이 결합한 SF 동화
첫 장편동화 『우주로 가는 계단』으로 제23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대상 및 제60회 한국출판문화상을 수상한 전수경 작가가 『별빛 전사 소은하』로 돌아왔다. 현실 세계에서는 평범하고도 조금 외로운 5학년이지만, 게임 속에서는 아이디 ‘별빛 전사’로 활약하는 주인공 소은하가 어느 날 자신의 놀라운 정체를 깨달은 후 지구를 위기에서 구해 내는 이야기를 담았다. 현실 세계와 게임 속 가상 세계를 오가는 대결이 시종일관 박진감 있게 펼쳐지고, 드넓은 우주를 친숙하고도 서정적인 공간으로 표현해 낸 작가 특유의 감성이 빛난다. 악당을 물리치는 과정에서의 짜릿한 카타르시스와 더불어 은하가 내면의 힘을 키워 진정한 ‘별빛 전사’로 성장하는 모습에서 감동까지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내가 요즘 바쁘거든. 지구를 지켜야 해서.”
『우주로 가는 계단』 의 작가 전수경이 펼치는 놀라운 상상력
첫 장편동화 『우주로 가는 계단』(창비 2018)으로 “SF문학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만한 작품”이라는 찬사를 받았던 전수경 작가가 자신만의 고유한 색을 더욱 빛내는 두 번째 동화 『별빛 전사 소은하』로 돌아왔다. 『별빛 전사 소은하』는 학교에서 ‘외계인’이라 불리던 독특한 주인공 소은하가 자신의 진짜 정체를 깨달은 이후, 지구와 헥시나 사이에 숨겨진 비밀과 음모를 풀어 나가는 SF 동화다. 현실과 가상 세계, 지구와 우주 저편을 잇는 이야기 사이사이에는 우리의 일상을 색다른 차원으로 바라보게 하는 놀라운 상상력이 가득하다. 풍부한 과학적 지식과 섬세한 감성이 번갈아드는 서사는 어쩌면 우리 곁에 외계인 친구나 우주의 신비가 가득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안겨 준다. 『못 잡아먹어 안달』을 연재했던 만화가 센개의 감각적인 일러스트는 이야기의 재미를 한층 강렬하게 끌어올린다.
“현실 세계만이 전부가 아니다.
가상 세계 역시 내 인생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또 다른 세계를 꿈꾸는 어린이에게 선사하는 공감대
‘유니콘피아’는 『별빛 전사 소은하』에 등장하는 가상의 게임으로, 이야기 속 세계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토대다. 초등학생을 위한 무료 게임이자 가상 현실 기술을 세련되게 접목한 ‘유니콘피아’는 실제 존재하는 게임처럼 무척 매력적이다. 그리고 이보다 더 인상 깊은 것은 게임을 진지하게 대하는 등장인물들의 태도다. 은하와 친구들은 게임을 단순한 심심풀이로 치부하지 않고, 가상 세계 안에서 매너를 지키고 룰을 따르며, 누구보다 당당하고 진지하게 경쟁한다. 그 덕택에 ‘유니콘피아’의 게이머들은 지구에 닥친 위기를 타파할 방법을 게임 속에서 스스로 찾아내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별빛 전사 소은하』 속 게이머들의 담대한 활약은 가상 세계에서 친구들과 소통하며 에너지를 얻고, 아무 방해 없이 숨을 시간과 공간을 절실히 원하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흥미진진하면서도 특별한 공감대를 선사한다.
“그들은 내가 누구인지 모르지만,
나는 내가 누구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경계를 부수며 자아를 찾아가는 성장담
은하가 처음부터 완벽한 ‘별빛 전사’였던 것은 아니다. 피구 대회에서 얻은 잠깐의 인기에 취해 오래된 친구 소령이의 조언을 무시하기도 하고, 자신보다 게임 레벨이 낮은 기범이에게는 절대 도움받을 일이 없을 거라 자만하기도 한다. 하지만 진정한 친구를 소홀히 하는 인기란 한낱 거품일 뿐이고, 타인의 도움이 필요 없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교훈을 얻으며 은하는 진정한 주인공으로 거듭난다. 우리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특별한 초능력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믿고 주변 사람을 사랑하는 내면의 힘임을 깨닫는 것이다. 자신을 비웃는 반 친구 다미에게 “너도 누군가에게는 외계인이고, 먼지 같은 존재야.”라고 선언하는 은하의 말에는 다수와 소수,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를 부수는 통쾌함이 있다. 지구인이자 외계인으로서 우주 평화를 위해 싸우는 은하의 이야기가 많은 독자들에게 널리 읽히기를 바라는 이유다.
작품 줄거리
반에서 ‘외계인’이라 불리는 독특한 아이, 소은하. 어느 날 왼쪽 손목이 간질간질하더니 반짝이는 별무늬가 나타난다. 알고 보니 은하는 지구에서 500만 광년 떨어진 헥시나 행성의 후예였던 것! 늘 조금은 외로웠던 은하의 일상은 어떻게 달라질까? 지구와 헥시나 사이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 현실과 가상 세계, 지구와 우주 저편을 잇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주요 등장인물
1. 내 별명은 외계인
2. 아이디 별빛 전사
3. 진짜 내 모습
4. 다른 인류로 산다는 것
5. 마지막 임무
6. 달라진 위치
7. 중요한 일
8. 게임과 현실
9. 이상한 징조
10. 나타나다 사라지다
11. 500만 광년을 지나
12. 비밀
13. 엄마와 지구
14. 유니콘피아 합동 작전
15. 마지막 칩의 진원지에서
16. 귀향
17. 별빛 전사 소은하
작가의 말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