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 남은 마지막 공룡 봉봉,
친구들을 만나러 우주여행을 떠나다!
★진실한 우정의 의미를 알려 주는 동화★
『공룡별에 놀러 와』(신나는 책읽기 56)는 지구에 남은 마지막 공룡 봉봉이 공룡들이 사는 포르포르별로 떠나 난생처음 사귄 친구들과 우정을 나누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린 동화다. 늘 남을 배려하고, 용기가 필요한 친구에게 무한한 응원을 건네며, 어려움에 빠진 친구를 돕기 위해 애쓰는 봉봉의 모습은 열린 마음으로 친구를 믿고 환대하는 우정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한다. 봉봉과 공룡 친구들의 신나는 모험과 뭉클한 우정이 재미와 동시에 깊은 여운을 남기는 작품이다.
“저 우주에 공룡들이 사는 별이 있다고?”
지구에 남은 마지막 공룡 봉봉,
공룡들이 사는 포르포르별로 떠나다!
전작 『구름송이 토끼야, 놀자!』에서 매력적인 캐릭터와 탁월한 장면 구성을 선보이며 미더운 이야기꾼으로 평가받은 백은석, 유혜린 작가의 신작 『공룡별에 놀러 와』가 출간되었다. 친구도 가족도 없이 홀로 쓸쓸하게 지내던 어린 수장룡 봉봉. 어느 날 봉봉의 눈앞에 지구에 불시착한 외계인 삐요가 나타난다. 삐요는 외롭게 살아가는 봉봉을 안쓰러워하며 봉봉을 공룡들이 사는 포르포르별에 데려다주기로 약속한다. 지구에서 공룡이 멸종한 시기로 알려진 약 6,600만 년 전, 외계인의 도움으로 살아남은 공룡들이 포르포르별에 정착해 대대로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다. 그곳에서 봉봉은 난생처음 자신과 닮은 친구들을 만나 정서적 안정감과 행복을 느낀다. 포르포르별 공룡들은 지구에서 온 공룡의 출현에 깜짝 놀라 봉봉을 낯설어하지만, 누구에게나 진심을 다하고, 어려움을 겪는 친구를 위해 늘 앞장서는 봉봉에게 곧 마음의 문을 연다. 그런데 봉봉이 포르포르별에 계속 머물기 위해서는 별의 법에 따라 ‘별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찾아내야 한다. 다시 혼자가 될 위기에 처한 봉봉을 위해 이번에는 포르포르별 공룡들이 힘을 모은다. 신비로운 공룡별을 배경으로, 서로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 가는 꼬마 공룡들의 우정이 유쾌하고 발랄하게 그려진 작품이다.
매력 만점 공룡들이 발견해 낸 저마다의 소중한 것
그 속에서 빛나는 진실한 우정
봉봉은 포르포르별 곳곳을 모험하며 각기 다른 개성을 뽐내는 공룡들을 만난다. 새 친구들과 함께 ‘포르포르별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찾는 과정에서 봉봉은 친구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각자의 ‘소중한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겁이 많고 소심해 못된 공룡들의 괴롭힘을 참기만 했던 티라노사우루스 라노, 선천적인 장애로 인해 날지 못하는 익룡 파노는 봉봉의 무한한 지지 덕분에 자신감과 용기를 얻고 오랫동안 자신을 괴롭혀 온 콤플렉스를 극복한다. 에라스모사우루스 엘리는 자칫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서도 자신을 돕는 봉봉 덕분에 깊은 바닷속에서 할머니의 소중한 유품을 되찾는다. 이들은 모두 봉봉을 통해 저마다의 ‘소중한 것’을 찾아내고, 서로를 위하며 격려하는 우정의 참된 의미를 깨닫는다. 그리고 봉봉이 슬픔에 빠진 순간, 누구보다 깊이 상심하며 봉봉을 위해 나선다. 평소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독자들도 봉봉과 친구들의 흥미진진한 모험과 빛나는 우정의 순간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이야기에 푹 빠져들며 깊은 여운을 맛볼 것이다. 연보랏빛 포르포르별과 개성 강한 공룡 캐릭터를 구현해 낸 김유대 화가의 그림은 공룡을 좋아하는 독자들의 눈길을 단숨에 사로잡으며 독서의 즐거움을 더한다.
서로 다른 존재들이 함께 살아가는 별
반짝반짝 공룡별에 놀러 오세요!
친구들의 숨겨진 가치와 소중한 추억을 되찾아 준 봉봉의 활약은 결국 봉봉 자신을 향한 선물로 되돌아온다. 이처럼 ‘여러 친구의 마음’ 덕분에 봉봉이 포르포르별의 일원이 되는 따스한 결말은 독자들로 하여금 ‘나’와 다른 타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환대하는 우정의 참모습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포르포르별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봉봉이 지구에서 홀로 지낼 때부터 간직해 온 마음, 즉 자신과 다른 존재에게 기꺼이 자리를 내주는 환대의 마음이었다. 그렇기에 포르포르별의 법은 봉봉과 친구들이 우정과 환대의 소중함을 직접 깨달을 수 있도록 한 장치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타인과 함께 어울리며 자라나는 어린이 독자들이 『공룡별에 놀러 와』에서 펼쳐지는 모험과 성장을 뭉클하게 기억하길 기대한다.
1. 지구의 마지막 공룡
2. 포르포르별로!
3. 별의 귀
4. 티라노다운 티라노
5. 최고의 우체부 익룡
6. 밤바다 마을
7. 포르포르별에서 가장 소중한 것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