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창작 만화 『안녕, 전우치?』의 작가 하민석이 선보이는 명랑 추리 만화. ‘모든 사건은 저녁을 먹기 전에 해결해야 한다.’라는 원칙을 지키는 어린이 탐정 칸과 고양이 조수 니발리우스! 칸과 니발리우스는 날카로운 추리력과 뛰어난 수사 능력을 발휘하여 어른들이 풀지 못하는 사건을 척척 해결한다. 구슬 도난 사건부터 지구를 위협하는 커다란 음모까지 끝없는 수수께끼를 풀듯 명탐정 칸의 흥미진진한 대모험이 펼쳐진다. 흡인력 높은 추리 이야기에 엉뚱하고 발랄한 캐릭터들의 활약이 더해져 만화의 즐거움과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한 명랑 추리 만화
우리 마을에서 미스터리 사건이 벌어지면
탐정 ‘칸’과 조수 ‘니발리우스’가 출동한다!
흰 벽에 창문 하나, 초록색 책상 위에 노란색 전화기가 놓인 탐정 사무소. 이 사무소에 어른들이 풀지 못하는 사건을 해결하는 어린이 탐정 ‘칸’이 있다. 탐정 사무소의 전화기가 울리면 탐정 칸은 고양이 조수 니발리우스와 함께 사건 현장으로 부리나케 출동한다. 만화 『탐정 칸의 대단한 모험』은 그동안 매력적인 캐릭터와 개성 있는 그림체로 어린이 창작 만화를 그려 온 작가 하민석이 내놓은 명랑 추리 만화다. 하민석 작가는 어떤 사건이 벌어진 뒤 탐정이 나타나서 미궁에 빠진 사건을 해결하는 정통 추리물의 구조 속에 유쾌한 명랑 만화의 주인공을 배치하여 참신한 어린이 창작 만화를 만들어 냈다.
이 만화의 주인공 칸과 니발리우스는 번뜩이는 지혜와 날카로운 추리력으로 어른들이 쩔쩔매는 복잡하고 어려운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마을에서 벌어진 사건들은 신기하고 오싹한 분위기를 풍긴다. 칸과 니발리우스는 세계 구슬치기 챔피언이 잃어버린 구슬을 찾거나, 마음을 조종하는 향기로운 편지의 정체를 밝히고, 사라진 레슬러의 행방을 추적하는 등 다양한 종류의 사건을 맡아 범인을 찾아 나선다. 실제 탐정이 사건 현장을 관찰하고 범인을 추적하는 것처럼 증거 수집, 용의자 심문, 함정 수사 등 꼼꼼한 조사와 여러 수사 기법을 활용하여 범인을 잡아낸다. 두 주인공이 사건마다 추리를 통해 해결하는 과정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어려운 수수께끼를 푼 것 같은 통쾌함을 전해 줄 것이다.
매력적인 어린이 탐정 주인공!
기발하고 엉뚱한 조연들의 활약
탐정 칸은 “모든 사건은 저녁을 먹기 전에 해결해야 한다.”라는 원칙을 지킨다. 그 이유는 엄마의 잔소리를 피하기 위해서다. 칸은 사건을 해결할 땐 유능하고 의젓한 탐정이지만, 엄마 앞에서는 잔소리가 무서운 어린이가 된다. 일상의 현실 묘사를 바탕으로 표현된 탐정 칸 캐릭터는 아이들이 친구처럼 공감하기에 충분하다. 무엇보다 탐정 칸이 어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용기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은 멋지고 매력적이다. 또한 고양이 조수 니발리우스는 칸과 언제나 함께 출동하며 수사를 진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평소 과묵하지만 탐정 카 ‘융카’를 운전하고 ‘1000배 돋보기’, ‘단추 사다리’, ‘냄새 추적기’처럼 수사에 필요한 여러 장비를 자유자재로 다룬다. 종이 상자 속에 사는 니발리우스의 비밀스러운 모습은 독자들의 상상을 자극할 것이다.
그 밖에도 만화에서 사건이 생길 때마다 출동 명령을 내리는 국내 최고의 수사 반장 ‘콩 반장’, 색동저고리를 좋아하는 ‘송과선 박사’, 비밀 정보부 요원 ‘코코’ 등 탐정 칸의 수사를 돕는 기발하고 엉뚱한 캐릭터들의 활약이 빛난다. 개성을 내뿜는 조연들이 긴장감 넘치는 추리 이야기 속에 적절히 등장하여 작가 특유의 유머와 재치를 한껏 느낄 수 있다.
한층 넓어진 이야기의 세계
재미와 완성도를 갖춘 어린이 만화
하민석 작가는 2004년에 단편만화를 발표한 이래 10여 년 넘게 꾸준히 어린이 창작 만화를 작업해 왔다. 고전 속 전우치를 주인공으로 한 장편만화 『안녕, 전우치?』는 어린이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2015년에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상영된 바 있다. 만화 장르에 대한 깊은 애정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그의 작업은 만화 『탐정 칸의 대단한 모험』에 집약되어 있다.
작가는 처음에 만화 칸과 칸 사이에 범인이 숨어 있고, 만화 속 세상에서 범인을 찾는 이야기를 구상하다가 명탐정 ‘칸’이라는 이름을 짓게 되었다고 한다. 본디 만화 장르가 지닌 매력을 탐구해 온 작가는 이번 작품에서 선과 악의 대결 구도 아래 현실적인 요소를 표현하여 이야기의 세계를 확장한다. 『탐정 칸의 대단한 모험』에서 탐정 칸과 대결을 벌이는 범죄 조직 ‘부리부리단’의 우두머리는 부리물산이라는 대기업을 이끄는 총수이기도 하다. 악당을 키워 내는 조직은 번듯한 기업으로 등장하며, 현실 속에 살아가는 어린이 탐정 칸에게 끊임없이 사건을 던져 주는 역할을 한다. 현실과 허구의 세계를 능청스럽게 이야기로 엮어 낸 하민석 작가는 만화 「탐정 칸의 대단한 모험」을 어린이 잡지 『고래가 그랬어』에 2014년 8월부터 현재까지 연재 중이다. 이번 만화책은 연재된 전체 이야기 중 주요 에피소드를 골라 엮었다. 만화 『탐정 칸의 대단한 모험』을 재미와 완성도를 두루 갖춘 어린이 만화를 기다려 온 독자들에게 자신 있게 권한다.
줄거리: 칸의 방에 차려진 탐정 사무소. 탐정 사무소의 노란 전화기가 요란하게 울리면 국내 최고의 수사 반장 ‘콩 반장’의 사건 출동 명령이 떨어진다. 탐정 칸은 조수 니발리우스와 함께 사건 현장으로 출동한다. 칸과 니발리우스는 뛰어난 추리를 통해 마을에서 일어난 자질구레한 사건부터 지구를 위협하는 커다란 음모까지 어떤 사건이든 가리지 않고 밝히며 해결한다. 한편 사건을 거듭 해결해 나갈수록 수많은 악당을 만드는 거대한 범죄 조직 ‘부리부리단’의 정체가 드러나게 되는데…….
1화 구슬 도난 사건
2화 만화가 잠수 사건
3화 이상한 편지
4화 레슬러 X의 죽음 1
5화 레슬러 X의 죽음 2
6화 레슬러 X의 죽음 3
7화 탐정 니발리우스의 대단한 모험
8화 사탕 요정
9화 앵두나무 살인 사건
10화 부리부리단
11화 푸른도롱뇽의 비밀 1
12화 푸른도롱뇽의 비밀 2
13화 푸른도롱뇽의 비밀 3
14화 푸른도롱뇽의 비밀 4
15화 푸른도롱뇽의 비밀 5
16화 완전 범죄 1
17화 완전 범죄 2
18화 완전 범죄 3
19화 악당의 길
20화 이상한 실험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