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선과 카누

책 소개

『우주선과 카누』(The Starship and the Canoe)는 극단적으로 다른 두 길을 걷는 아버지와 아들의 독특한 삶, 그들의 갈등과 화해를 감동적인 필치로 그려낸 미국의 저술가 케네스 브라워(Kenneth Brower)의 논픽션 전기물이다. 우리에겐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버지 프리먼 다이슨(Freeman Dson)은 입자물리학과 고체물리학에서 독보적 업적을 쌓았을 뿐 아니라 미국의 우주계획에도 간여한 저명한 천체물리학자이다. 아버지와 달리 이름 뒤에 붙일 학위가 없는 아들 죠지 다이슨(George Dyson)은 북미대륙의 대자연 속에서 나무 위의 집을 짓고 홀로 살아가는 자유인이다. 아버지 다이슨은 인류의 구원을 위해 별을 바라본다. 그는 우주 이주지 건설을 꿈꾸며 이 엄청난 사업의 전위가 되어 몸소 별에 가고 싶어했기 때문에 물리학자로서의 경력의 많은 부분을 인간을 우주로 데려다줄 수단, 즉 핵폭발로부터 동력을 얻는 우주선을 발전시키는 데 바쳤다. 아버지가 별에 미친 만큼이나 지상에 뿌리박고 있는 아들 다이슨은 우리 행성의 아직 개척되지 않은 황야를 응시하며, 과학기술시대 이전의 자산을 되살림으로써 인간의 운명이 구원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는 구전되는 알류트 원주민의 지식에 바탕을 두고 15미터짜리 항해용 카누를 만들어 북미대륙의 미개척지를 항해한다.

 

수 년에 걸쳐 다이슨 부자를 관찰한, 이 책의 저자 케네스 브라워는 자신이 직접 체험한 이들 부자의 공통점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삶의 궤적을 추적하며 이들의 어굿남과 갈등, 관계의 재정립을 마치 한 편의 서사시처럼 그려낸다. 아버지의 이야기 속에서 우리가 신동에서 우주철학자로 변모해가는 프리먼의 노정을 쫓아가며 그의 눈부신 우주선에 고나심을 빼앗긴다면, 아들과 함께할 때 우리의 눈앞에는 북서아메리카의 해안을 따라 미개척지 생활의 잠엄함이 펼쳐지고 그 장엄함은 마침내 마운트 페어웨더 호라는 눈부신 카누를 만들고 바다에 띄우는 데서 절정에 이른다. 또한 가까이에서 이 두 사람과 함께한 케네스 브라워를 따라가며 우리는 몇년간의 별리 끝에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에게 양보하지 않으면서도 둘 다 각자의 헌신을 인정하고 종경하게 되는 담담한 재회의 절정을 목격하게 된다.

 

천체항해와 관련된 과학적 지식과 카누의 역사와 발전에 대한 인류학적 지식에 이르기가지 풍부하고 흥미진진한 읽을거리도 읽을거리지만 이 책은 무엇보다도 과학기술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인류의 전통과 자연세계의 위대함, 나아가 이러한 이질적인 요소들의 조화로운 어우러짐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일개우고 있다.

목차

제1부
1. 쿵 쿵 쿵
2. 미친 듯한 시선
3. 혜성
4. 날다람쥐
5. 신동
6. 열폭풍
7. 푸른 웃음
8. 감옥
9. 종의 기원
10. 평서원으로 2년
11. 소행성
12. 내수로
13. 우리 운명의 약속
14. 우리 운명의 약속(다른 의견)
15. 오라이언 호
16. 바이다르카
17. 귀리죽

제2부
18. 인간, 늑대, 리바이어선
19. 후미의 주인
20. 요리사
21. 산책
22. 쥐의 여인
23. 한증막
24. 럼주
25.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26. 버마 면도

제3부
27. 우주선
28. 모종의 천재
29. 고속운전
30. 블랙홀
31. 완전히 미친 짓

제4부
32. 다시 남쪽으로
33. 내 생각
34. 타이
35. 까마귀
36. 스타벅

제5부
37. 고철
38. 지적인 삶의 실례
39. 그리움의 거리
40. 진수

제6부
41. 라호야
42. 재회
43. 두호보르
44. 핸슨 섬
45. 건드리지 마세요
46. 끌라리온 쁘로푼두스
47. M 31
48. 구조
49. 작별

맺음말

역자 후기/ 이교선

수상정보
저자 소개
  • 케네스 브라워

    1944년 쌘프란씨스코에서 출생한 미국의 저술가. 알래스카, 미크로네시아, 갈라파고스, 보루네오 등지를 탐사하며 자연친화적인 논픽션 저작들을 썼고, 『어틀랜틱 먼슬리』 『빠리리뷰』 『리더스 다이제스트』 등에 단편과 산문 등을 발표했다. 환경단체 ‘씨에라 클럽’과 ‘지구의 친구’의 출판 작업에 참여하여 다수의 책을 편집·저술하기도 한 그의 대표작으로는 『섬에 둘러싸인 그들』(With Their Islands Around Them) 『우주선과 카누』 등이 있다.

  • 이교선

    1963년 출생하여 서울대 영문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영문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 서울대 영문과 강사. 역서로 『우주선과 카누』등이 있음.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