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하라 한국경제

책 바구니 담기 내 서재 담기

책 소개

대한민국은 이권공화국이다!

 

지난 15년 동안 한국경제에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한국은 비교적 빈부격차가 작은 나라다’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여 살림살이가 나아지고 있다’라는 한국경제에 대한 통념이 여지없이 깨지고 있다. 세계경제 순위 10위권을 넘보는 대한민국의 삶의 질이 경제 규모만큼 나아졌다고 믿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모든 대선후보와 정당들이 경쟁적으로 ‘경제민주화’를 외치는 배경이다. 국내 증권시장 성장기를 이끈 증권정보 인터넷기업 ㈜팍스넷을 창업하고 운영했던 박창기는 이권집단이 장악한 한국경제의 모순을 비판하고, 경제민주화의 방향을 제시하는 신간 『혁신하라 한국경제』(부제: 이권공화국 대한민국의 경제개혁 플랜)를 출간했다. 과점체제하의 담합범죄가 일상화되었던 설탕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저자는 이 책에서 이권경제라는 프리즘을 통해 한국경제의 문제점을 낱낱이 밝힌다. 저자가 보기에 건강한 질서가 무너진 우리 경제는 ‘키도 크고 몸무게는 늘어났으나 당뇨병과 고혈압으로 신음’하는 상태다.

 

저자의 한국경제에 대한 실물감각과 비판적 문제의식은 뜻하지 않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미네르바’의 정체에 전 국민의 이목이 집중될 때 가장 유력한 인물로 지목되기도 했고, 미네르바의 정체가 밝혀진 후에도 ‘박창기가 진짜 미네르바’라고 믿는 사람들 때문에 곤혹스런 일을 겪었다. 오해를 살 만한 개연성은 충분했다. 대한민국 첫번째 디지털 프로슈머로 불릴 만큼 벤처사업가와 경제 블로거로 활발하게 활동했으며, 그 누구보다도 현장감 있는 경제평론을 해왔기 때문이다.

 

이 책이 특별한 것은 성공한 벤처사업가인 저자가 자신이 몸소 겪은 밑바닥 경제현장의 문제점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면서 한국경제를 혁신할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목차

제1부 한국경제, 무엇이 문제인가
1. 설탕 담합 이야기
2.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서
3. 혁신경제, 요소경제, 이권경제, 공공경제

제2부 이권경제가 지배하는 사회
4. 이권집단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
5. 경제학을 뒤흔든 아이디어
6. 국가는 어떻게 흥망성쇠하는가
7. 4G+i 모델과 부동산문제

제3부 혁신질서 모델
8. 혁신경제를 말한다
9. 두 도로 모델과 한계비용 세금
10. 크고 강한 기업과 좋은 일자리
11. 한국은 빈부격차가 작은 나라?
12. 재벌봉건체제론
13. 재벌의 지배주주 문제를 어찌할 것인가
14. 경제민주화로 가는 길

제4부 혁신하라 한국경제
15. 한국경제의 성격과 대안에 관한 논쟁들
16. 복지의 우선순위와 남북문제
17. 세대교체와 직접민주주의의 확대

수상정보
저자 소개
  • 박창기

    서울대 식물학과를 졸업하고 CJ제일제당 런던지점과 뉴욕지점에서 근무했다. 1995년 뉴욕에서 벤처사업을 시작한 이래 국내에서 증권정보 인터넷기업 ㈜팍스넷을 창업하는 등 벤처기업 1세대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가 중 한명이다. 미국 투자회사 골드만삭스로부터 5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으며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끈 후 2002년 말 SK텔레콤(주)에 회사를 매각했다. 동남아시아 자원개발, 북한 경제를 돕기 위한 풍력발전 사업을 추진하는 등 기 설치 등 국제적인 […]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