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세상을 향한 발돋움

책 소개

민간 싱크탱크 희망제작소와 창비가 함께 발간하는 ‘우리시대 희망찾기’ 씨리즈의 여섯번째 책. 우리시대 가장 위중하고 긴급한 문제인 동시에 해결이 가장 어렵다고 여겨지는 환경갈등을 다룬다. 2000년대 들어 발생한 환경분쟁 중 대표적인 것으로 꼽히는 새만금 간척사업과 부안 방폐장 건설의 진행과정을 ‘지역에서의 환경보전과 경제개발’의 충돌로 재구성하고 쟁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우리에게 남겨진 교훈을 찾는다. 두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관계한 지역주민, 중앙 및 지역 공무원, 시민단체 활동가, 과학자, 법률가, 언론인 등 다양한 인물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극단적 대립에 가려 잘 드러나지 않았던 갈등의 정치경제적 배경과 사회문화적 구조를 세세히 들여다본다.

목차

발간사 ‘현장의 목소리’에서 희망을 찾다

머리말-실패에서 배우기

1장 두가지 이야기: 부안과 새만금
2장 ‘입장’은 어떻게 형성되고 대립했나
3장 갈등은 무엇을 먹고 자라나
4장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시도
5장 절반의 성공, 절반 이상의 실패
6장 보전과 개발, 함께 가는 길 찾기

맺는말

부록

구술자 소개

수상정보
저자 소개
  • 박진섭

    朴進燮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과를 졸업하고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환경정책학과를 수료했다. 환경운동연합 정책기획실장, ‘새만금생명평화연대’ 상황실장, ‘WTO반대국민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희망제작소 객원연구위원이자 환경연구소 ‘생태지평’ 부소장을 맡고 있으며 경부운하 저지 국민행동 공동집행위원장으로 활동중이다.

  • 소병천

    蘇秉天 미국에서 환경법 법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환경운동연합 DMZ 특별위원회 위원을 역임했으며 미국 환경법 변호사협회 정회원이다. 현재는 한국환경법학회 상임이사를 맡고 있으며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