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의 희망

책 소개

미국 사회운동의 실상에 관한 진솔한 상황점검에서 출발해서 전지구적 변혁운동의 지형을 그려내는 한편, 기존 사회운동의 성과와 한계를 넘어 변화된 시대의 요구에 걸맞은 새로운 운동의 모습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설득력있게 보여주는 고급 에쎄이. 미국 내 평화운동의 거듭된 ‘패배’에도 불구하고 평화와 정의를 추구하는 전지구적 운동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희망을 지닌 사람의 눈으로 보면 패배의 참화 속에서도 승리의 가능성이 드러날 뿐더러, 미래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창조적 실천을 통해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한반도를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진보운동이 위기에 처한 이 시대에 미국 현장운동가의 풍부한 경험이 녹아들어 있는 ‘희망의 상상력’은 출구를 찾지 못해 좌충우돌하는 우리 사회의 진보운동에 많은 자극이 될 것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1. 어둠 속 들여다보기
2. 우리가 패배했을 때
3. 우리가 얻은 것
4. 거짓 희망과 안이한 좌절
5. 그림자 속의 역사
6. 새천년의 도래: 1989년 11월 9일
7. 새천년의 도래 : 1994년 1월 1일
8. 새천년의 도래 : 1999년 11월 30일
9. 새천년의 도래 : 2001년 9월 11일
10. 새천년의 도래 : 2003년 2월 15일
11. 변화의 상상력을 변화시키기
12. 직접행동의 간접성에 관하여
13. 대체(代替) 역사의 천사
14. 순록을 살리는 비아그라
15. 파라다이스 혼쭐내기
16. 거대한 분수계를 가로질러
17. 이데올로기 이후 또는 시간의 변화
18. 전지구적 지역성 또는 장소의 변화
19. 텍사스의 세 배나 되는 꿈
20. 의혹
21. 세계의 중심을 향한 나들이

용어에 관하여

감사의 말

찾아보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리베커 쏘울닛

    1961년 미국 캘리포니아 중에서 태어나 쌘프란씨스코 주립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했으며 캘리포니아 주립대학(버클리) 저널리즘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예술평론과 문화비평을 비롯한 다양한 저술로 주목받는 평론가이며 대학시절부터 환경·반핵·인권 운동에 열렬히 가담한 현장운동가이기도 하다. ‘전미도서비평가상’(National Book Critics Circle Award)을 두 차례 받았으며 논픽션 부문 ‘래넌문학상’(Lannan Foundation Literary Award)을 수상했다.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는 『어둠 속의 희망』(Hope in the Dark) 과 『걷기의 […]

  • 설준규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셰익스피어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신대 영문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 한신대 명예교수이다. 저서로 『지구화시대의 영문학』(공편) 등이, 역서로 『죽음을 주머니에 넣고』 『햄릿』 『어둠 속의 희망』 『소설은 어떻게 작동하는가』(공역) 등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
watc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