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을 넘어 평등으로

책 소개

『편견을 넘어 평등으로』는 우리 곁에 바싹 다가온 인권을 현장의 관점에서 알기 쉽게 풀어낸 입문서이다. 성공회대 인권평화센터 전·현직 소장인 한홍구·김동춘 교수, 그리고 같은 대학 조효제 교수가 엮은 이 책에는 인권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10명의 필자가 노동자·여성·장애인·성적 소수자 등 각 분야에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인권지식을 알차게 기술한 글들이 실려 있다. 인권에 대한 추상적 접근을 지양하고 우리 주변의 일상에서 마주치는 인권문제들에 현실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각종 사례와 조문 중심으로 집필되어 누구나 쉽게 인권문제에 접근하고 인권현장에 활용하도록 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것이다. 또한 글의 말미에 참고문헌과 생각해볼 거리를 수록해 교육현장에서 훌륭한 교과서로 쓰일 수 있도록 꾸며졌다.

목차

제1부_인권의 안과 밖
한국의 인권상황과 인권문제 : 김동춘
인권과 시민사회 : 조효제
인권과 사회복지 : 이영환

제2부_인권의 새로운 환경
정보기술사회와 인권 : 허상수
동아시아 인권담론의 의미와 한계, 그리고 재구축을 위하여-한국철학계의 인권담론을 중심으로 : 조경란 ‘여성’과 ‘인간’을 넘어서-인권의 성별 정치학 : 정희진

제3부_인권의 현실
노동하는 인간의 권리 : 신원철
성적 소수자의 삶과 인권의 전망 : 서동진
장애인 인권의 동향과 대안 : 김용득•이동석

수상정보
저자 소개
  • 김동춘

    1959년 출생하여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하고 서울대 사회학과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6년 이후 망원한국사연구실, 한국산업사회학회, 역사문제연구소 등 학술단체에서 활동하였으며, 1994년 ‘참여연대’ 창립과 2000년 ‘한국전쟁전후민간인학살진상규명위원회’ 창립에 참가하였다. 미국 UCLA대학에서 박사후연수를 마치고, 현재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및 NGO학과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경제와 사회』 편집장과 『역사비평』 편집위원을 역임하였고, 2004년 한겨레신문 선정 ‘한국의 미래를 열어갈 100인’으로 추천되었다. 주요 저서로 『1960년대의 […]

  • 한홍구

    서울대 국사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반헌법행위자열전편찬위원회’ 책임편집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사법부』 『역사와 책임』 『대한민국사』(전4권) 『특강』 『지금 이 순간의 역사』 『유신』 『장물바구니』 『직설』 『쟁점 한국사: 현대편』(공저) 등이 있다.

  • 조효제

    런던정경대학 사회정책학 박사. 현 성공회대 NGO대학원 교수. 저서로 『인권의 문법』(2007)이 있으며, 편ㆍ역서로 『직접행동』(2007) 『세계인권사상사』(2005) 『전지구적 변환』(2002) 『NGO의 시대: 지구시민사회를 향하여』(2000) 『앰네스티 정책편람』(1992) 『인권이란 무엇인가』(1988) 『사형제도의 이론과 실제』(1989) 등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