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된 공포

책 소개

냉전 종식과 9·11 이후 세계 정보기관의 역할 변화, 전지구적 위성감시씨스템 에셜론의 등장 등 각국 정보기관들의 역사와 현재 모습을 총체적으로 서술한 기획서. 저자들은 고전적인 군사적·전략적 임무에서 산업·경제 정보활동으로, 이제는 그 구체적 실체가 모호한 ‘테러와의 전쟁’으로 변화해온 정보활동의 추세를 분석한다. 또한 각종 첨단 과학기술을 통해 더욱 강력해진 정보기관에 의해 시민사회가 위협받고 있음을 고발한다. 이 책은 각국 정보기관들의 알려지지 않은 에피쏘드, 정보기관 관련자들의 증언들도 충실히 담고 있다. ‘세계 밖의 세계’ 씨리즈 세번째 책이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일러두기

서장 9·11과 정보기관: 새로운 국제주의

제1장 테러리즘: 세계화의 그늘
제2장 감시의 기술
제3장 미국: 과거로의 회귀
제4장 유럽연합: 새로운 목적, 낡은 수단?
제5장 러시아: KGB에서 FSB까지
제6장 이스라엘: 살아있는 안보의 딜레마
제7장 제3세계: 가상국가의 성장
제8장 앞으로의 전망: 지식, 권력, 민주적 책임성

보론_한국의 정보기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부록_일반인을 위한 정보기관 길라잡이
출처와 참고문헌
약어 목록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폴 토드

    폴 토드Paul Todd는 냉전시대 중동문제에 정통한 역사학자로서 미국 국가안보기록보관소 연구원, 런던의 걸프전략연구쎈터(the Gulf Centre for Strategic Studies)에서 발행하는 월간 『걸프리포트』(Gulf Report)의 편집인을 역임했다. 저서로 『전세계적 권력과 전지구적 영향』(World Power and Global Reach)이 있다.

  • 조너선 블로흐

    조너선 블로흐Jonathan Bloch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타운에서 태어나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정치운동에 적극 참여해왔다. 현재는 런던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런던 해링게이(Haringey) 선거구의 지역의회 의원이기도 하다. 공저로 『영국 정보기관과 비밀활동』(British Intelligence and Covert Action) 『KGB/CIA』 『더러운 작업 2: 아프리카에서의 CIA』(Dirty Work 2: The CIA in Africa)가 있다.

  • 이주영

    李周映.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했다. 인권운동사랑방에서 사회권 관련 활동을 했으며, 『인권하루소식』 편집인을 역임했다. ‘테러방지법 제정반대 공동행동’에 참여했다. 공저로 『인간답게 살 권리』 『사회권규약 해설서 1』 등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
watc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