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패권의 몰락

책 소개

세계적 석학이자 세계체제론자인 이매뉴얼 월러스틴의 최근작으로, 20세기 세계체제의 맥락에서 베트남전쟁, 1968년 혁명, 공산주의의 붕괴, 9·11사태라는 네 가지 역사적 상징을 통해 미국 헤게모니의 부상과 몰락의 궤적을 추적한다. 9·11이라는 의미심장한 사건을 계기로 좀더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방향으로 변모된 그의 사유는 오늘날의 세계와 미국을 바라보는 혜안을 갖게 해준다.

목차

서문 / 미국의 꿈: 어제와 내일 사이

제1부 테제

1장 미국의 쇠퇴: 불시착한 독수리

제2부 다양한 수사와 현실들

2장 20세기: 정오의 어둠?
3장 지구화: 세계체제의 장기적 궤적
4장 인종차별주의: 우리의 앨버트로스
5장 이슬람: 이슬람·서양·세계
6장 우리는 누구인가? 타자들은 누구인가?
7장 민주주의: 수사인가? 현실인가?
8장 지식인들: 가치중립성의 문제
9장 미국과 세계: 메타포로서의 쌍둥이빌딩

제3부 우리는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가?

10장 좌파 I: 이론과 실천 재론
11장 좌파 II: 이행의 시대
12장 운동들: 오늘날 반체제운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3장 21세기의 지정학적 분열들: 세계에는 어떤 미래가 펼쳐질 것인가?

후기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이매뉴얼 월러스틴

    ‘세계체제 분석’의 선구적인 업적으로 잘 알려진 세계적 석학 월러스틴은 1930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컬럼비아대에서 아프리카 연구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컬럼비아대, 맥길대, 뉴욕주립 빙엄튼대에서 사회학 교수로 재직했고 페르낭브로델센터 명예소장, 예일대 수석연구학자, 국제사회학회(ISA) 회장 등을 역임했다. 2019년 8월 8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월러스틴은 개별 국가 단위를 넘어 중심부-주변부의 비대칭적 분업체계로 세계 자본주의 구조와 역사를 분석한 논쟁적 저서 『근대 세계체제』(4권)로 사회과학계의 세계화 담론을 주도해왔다. 한국에 소개된 저서로는 『역사적 자본주의/자본주의 문명』『사회과학으로부터의 탈피』『반체제운동』(공저)『자유주의 이후』『사회과학의 개방』(공저)『이행의 시대』(공저)『유토피스틱스』『우리가 아는 세계의 종언』『미국 패권의 몰락』『지식의 불확실성』 『유럽적 보편주의』 『자본주의는 미래가 있는가』(공저) 등이 있다. 그외 주요저서로는 The Capitalist World-Economy, the Politics of the World-Economy, Geopolitics and Geoculture, Africa and the Modern World(공저), Race, Nation, Class(공저) 등이 있다.

  • 한기욱

    1957년 부산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와 서울대 영문과 대학원을 졸6업하고 동대학원에서 허먼 멜빌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문학 연구에 주력하다가 계간 『창작과비평』 편집진에 합류하면서 한국문학 평론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주요 논문으로 「세계문학의 쌍방향성과 미국 소수자문학의 활력」 「문학의 새로움과 소설의 정치성」, 역서로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현대사』(공역) 『우리 집에 불났어』 『필경사 바틀비』 등이 있다. 현재 『창작과비평』 편집위원이며 인제대 영문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

  • 정범진

    서울대 서양사학과 박서과정 수료. 한국방송통신대 문학교양과 강사. 역서로 [생산의 정치] [생태제국주의](공역) 등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
watc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