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국가 북한

책 소개

북한,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면서도 동시에 여전히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수수께끼 같은 나라에 관한 논쟁적인 책이 출간되었다. 『극장국가 북한: 카리스마 권력은 어떻게 세습되는가』(North Korea: Beyond Charismatic Politics, 2012년 영어본으로 먼저 출간되고 이후 저자들이 직접 한국어로 번역했다)는 영국 케임브리지대 트리니티칼리지 석좌교수이자 냉전사 이론연구로 국제학계에서 기어츠상 등 굴지의 상을 수상해온 권헌익과,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교수이자 북한을 열차례 이상 방문하며 남북문화통합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해온 정병호가 북한 정치체제 유지의 미스터리를 밝히기 위해 5년여에 걸쳐 공동 작업한 연구의 결실이다. 이 책은 현 시기 북한에 관한 독보적인 연구성과이자 최고의 인류학적 분석으로 손색이 없다.

목차

서 론

 

제1장 대국상
유격대국가
가족국가
새로운 가족국가
그리움의 정치

 

제2장 현대적 극장국가
과시적 권력
꽃 파는 처녀
피바다
전통의 재발명

 

제3장 총대
선군정치이론
총이라는 선물
총대철학
총의 힘, 사랑의 힘

 

제4장 혁명렬사릉
북한의 국립묘지
혁명전쟁열사들을 위한 기념물
만주 빨치산의 정치적 사후세계
세습적 카리스마의 완성

 

제5장 지도자에게 바치는 선물
글로벌 조선
국제친선전람관
제3세계의 지도자
북한예외론

 

제6장 도덕경제
도덕경제
고난의 행군
공존의 윤리

결 론


참고문헌
도판 출처
찾아보기
감사의 글

수상정보
저자 소개
  • 권헌익

    서울대 인문대를 중퇴하고 미국 미시간대에서 정치학 학사,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사회인류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초기의 구소련 시베리아 원주민사회 연구에서 근래의 베트남전쟁 미시사 연구에 이르기까지 줄곧 비교공산주의와 냉전시대 인간의 조건에 집중해왔다. 맨체스터대, 에든버러대, 런던정경대 교수를 거쳐 현재 케임브리지대 트리니티칼리지에서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베트남전쟁을 다룬 저서 『학살, 그 이후』로 미국인류학회에서 기어츠상, 『베트남 전쟁의 유령들』로 아시아학회에서 카힌상을 수상했고, 냉전의 […]

  • 정병호

    鄭炳浩. 미국 일리노이대에서 일본의 교육과 소수민족에 대한 현장연구로 인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도적 구호활동의 일환으로 여러차례 방북했고, 조•중 접경지역에서 북한 기근과 피해상황을 연구했다. 장기간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사업을 하면서 하나원 내의 ‘하나둘학교’ 등을 설립하고, 남북문화통합을 주제로 한 공동연구를 이끌어 『웰컴 투 코리아: 북조선 사람들의 남한살이』『한국의 다문화공간』 등을 펴냈다. 현재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겸 글로벌다문화연구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