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역사 공부 1

책 소개

핵심적인 민주화 사건을 한권에

한홍구 교수와 함께 읽는 민주화운동사 시리즈 발간

 

4‧19혁명 60주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는 2020년, 대표적인 한국현대사 연구자이자 저술가 한홍구 교수가 대중을 위한 교양 민주화운동사를 펴낸다. 1차분으로 우리 민주화 역사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는 4‧19혁명과 5‧18민주화운동을 각각 한권의 책에 담았다. 저자 특유의 대중 친화적인 설명과 오늘날 사건의 의미를 되짚는 깊은 통찰이 어우러져, 우리나라의 민주화운동사에 대해 알고 싶은 독자들의 첫 책으로 특히 적합하다. 사진 아카이브를 활용해 현장감을 생생하게 전하고, 더 깊은 공부를 위한 관련 자료를 추가로 수록했다.
다소 의아한 일이지만 지금까지는 4‧19혁명과 5‧18민주화운동을 기초부터 다룬 교양서가 별로 없었다. 민주화운동 관련 기관이나 학술 연구자들이 펴낸 사료집 혹은 학술서이거나, 현대사를 서술하면서 민주화운동을 소개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일반 독자들이 접하기에는 다소 무겁거나 사건을 제대로 알기에 불충분한 것이 사실이다. 저자는 이번 4‧19와 5‧18을 시작으로 제주4‧3, 6월항쟁, 노동운동 등의 우리 민주화 역사를 대중에게 알리는 작업을 이어갈 생각이다. 역사의 주요 사건에서 지혜를 구하는 일이야말로 촛불혁명 시대의 민주주의를 가꾸고 성숙시키는 데 꼭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에서다.

목차

머리말: , 4월혁명 알아?”

 

1장 폐허에서 시작된 민주주의의 기적

훙커우공원에서 살아남은 친일의 망령

‘4・19세대’의 성장

혁명 전의 정치 상황

 

2장 4·19혁명의 열기와 승리

3·15 부정선거

김주열의 시신과 마산의 항거

“학생의 피에 보답하라”

최초의 민중혁명

 

3장 미완의 혁명을 완성하는 일

7월 총선과 제2공화국

4·19의 또다른 성과: 민간인 학살 규명과 통일운동

4・19와 5・16

4월혁명의 기억과 유산

4월에서 5월로, 5월에서 6월로

 

4·19혁명을 더 알기 위해 참고할 자료 / 4·19혁명 연표

수상정보
저자 소개
  • 한홍구

    서울대 국사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반헌법행위자열전편찬위원회’ 책임편집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사법부』 『역사와 책임』 『대한민국사』(전4권) 『특강』 『지금 이 순간의 역사』 『유신』 『장물바구니』 『직설』 『쟁점 한국사: 현대편』(공저) 등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
watc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