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읽는 문학이론

책 소개

해석학에서 매체이론까지

현대 문학이론을 소쉬르의 ‘기호 삼각형’을 통해 

개관한 문학이론 입문서 

 

미국 컬럼비아 대학 독문학과 교수 올리버 지몬스의 저서 한권으로 읽는 문학이론이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된다. 서울대학교 독문학과 임홍배 교수의 엄정한 번역과 깊이있는 학술적 주석이 더해진 이 책은 의미·기호·지시대상의 관계를 나타내는 소쉬르의 기호 삼각형을 분류기준으로, 특정 문학이론이 어느 쪽에 비중이 있는지에 따라 세 유형으로 고찰하는 독특한 분류법을 사용한다. 이런 분류방식은 각 이론의 위상과 강점, 그리고 한계와 취약점까지도 기호 삼각형이라는 시각적 모형에 따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책은 각 이론가들의 주요 이론이 담긴 인용문을 제공함으로써 독자가 그들의 사상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독자들은 이 분석법을 통해 해석학, 정신분석,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젠더이론, 매체이론 등 현대 문학이론을 면밀히 통찰할 수 있다.

목차

옮긴이의 말
서론
 
제1부 의미의 이론
1. 빌헬름 딜타이와 해석학의 탄생
2. 마르틴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
3. 한스게오르크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
4. 한스 로베르트 야우스의 수용이론
5. 페터 손디의 해석학
6. 폴 리쾨르의 은유이론
 
제2부 기호의 이론
1.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꿈 해석
2.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
3. 롤랑 바르트의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
4. 자크 데리다의 포스트구조주의
5. 폴 드 만의 해체론
 
제3부 지시의 이론
1. 사회: 테오도어 아도르노의 비판이론,
니클라스 루만의 체계이론
2. 문화: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인류학,
클리퍼드 기어츠의 해석학적 인류학
3. 역사: 미셸 푸코의 담론분석,
스티븐 그린블랫의 신역사주의
4. 육체: 쥘리아 크리스테바의 세미오틱 이론,
주디스 버틀러의 젠더이론
5. 매체: 프리드리히 키틀러의 매체이론,
장 보드리야르와 가상현실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올리버 지몬스

    독일에서 태어나 독일 훔볼트 대학에서 독문학・철학・문화학을 공부하고 2005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대학에서 10여년간 강의를 했으며, 2012년부터 컬럼비아 대학 독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에서 발행되는 독일어권과 영미권의 문학, 문화, 사상에 관한 권위 있는 비평지 『저매닉 리뷰: 문학, 문화, 이론』의 편집주간을 겸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한권으로 읽는 문학이론』 외에 『공간에 대한 이야기들: 철학, 과학, 문학에서의 근대성의 지형도』 『문화로서의 식민주의: 독일제국 창건기의 문학, 매체, 과학』(2002, 공저)이 있다. 공동으로 편집한 책으로는 『카프카 문학과 제도적 장치들』(2007) 『바흐만의 문학과 매체들』(2007) 『칼 슈미트 논문집』(2017) 등이 있다.

  • 임홍배

    서울대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과 대학원에서 괴테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 및 훔볼트 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서울대 독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독일 고전주의』 『괴테가 탐사한 근대』 『독일 명작의 이해』(공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젊은 베르터의 고뇌』 『로테, 바이마르에 오다』 『천사는 침묵했다』 『어느 사랑의 실험』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세상의 끝』 『변신·단식 광대』(공역) 『진리와 방법』(공역) 『파우스트 박사』(공역) 『루카치 미학』(공역) 등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