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2 시 (전면 개정판)

책 소개
170만 독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수록작의 80% 이상 바뀐 전면개정판 출시!
중등 9종 국어 교과서를 한 권에 읽는다

 

2010년 첫 선을 보인 이래 지금까지 170만 독자에게 선택받은 검증된 시리즈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가 전면 개정판으로 완전히 새로워졌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이전까지 한 권이던 국정 국어 교과서에서 여러 종의 검정 국어 교과서로 바뀌면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갈래별로 가려 뽑아 어느 교과서를 배우는 학생이든 꼭 읽어야 할 작품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도록 한 시리즈다. 초판 이후 2013년에 새로운 교육 과정에 맞추어 개정판을 냈으며, 이번에 다시 한번 개정된 교육 과정에 맞추어 2019학년도 중2 국어 교과서에 대비하는 전면 개정판을 낸다. 중2 시리즈는 지난 개정판 수록작과 비교하여 83%가 바뀌어 큰 폭으로 달라졌으며, 김애란(중2 소설), 박웅현(중2 수필), 윤덕원(중2 수필) 등 새로운 작품을 수록했다. 문학 작품 독해의 질을 높이고 국어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 과정의 큰 변화에 발맞추어 창의 융합형 활동에 적절한 작품을 엄선했으며, 문학 작품을 인문, 과학 영역과 접목해 통합적으로 읽고 생각하기를 권장하는 교육 과정에 따라 작품을 읽은 뒤에 내용을 확인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활동을 마련했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달라진 교과서를 위한 완벽한 대비일 뿐 아니라 문학이라는 든든한 벗을 사귀는 특별한 경험이 되어 줄 것이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전면 개정판을 펴내며

 

우리는 학교에서 여러 과목을 공부합니다. 과목마다 학습 방법도 재미도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우리말, 우리글로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달리 말해 국어 공부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다른 과목이 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요. 더욱이 국어는 학교에서 배워야 하는 공부의 대상일 뿐 아니라 우리 삶 곳곳에서 쓰이는 소통의 도구입니다. 따라서 국어를 익히는 과정은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며 한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2010년 출간된 이래 수많은 학생들과 학부모, 선생님들에게서 큰 관심과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이전까지 한 권이던 국정 국어 교과서에서 여러 권의 검정 국어 교과서로 바뀌면서 나오기 시작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변화된 교육 과정에 발맞추어 다종의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갈래별로 가려 뽑아 재구성해 다채로운 작품을 접할 수 있게 한 시리즈입니다. 초판 이후 2013년부터 새로운 교육 과정에 맞추어 개정판을 냈으며, 이번에 다시 한번 개정된 교육 과정에 맞추어 2019년 새 국어 교과서 9종에 대비하는 ‘전면 개정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201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 과정’은 학생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소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국어 교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강조합니다. 즉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등을 키우는 일이 중요해집니다. 이를 위해 과목을 넘나드는 창의 융합 활동이 제시되고, 학습량을 20퍼센트 가까이 줄이는 대신 학습의 질을 높였습니다. 국어 교과서에서도 문학 작품을 인문, 과학 영역과 접목해 통합적으로 읽고 생각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이처럼 문학 작품 독해의 질을 높이고 국어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 과정의 큰 변화에 발맞추어 전면 개정한 것입니다. 이 시리즈는 문학 작품을 읽어 가면서 느낀 재미와 감동을 확인하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목차

1부 새로운 길

정희성 / 민지의 꽃

김소월 / 진달래꽃

윤동주 / 새로운 길

이형기 / 낙화

이면우 / 빵집

조향미 / 시 창작 시간

정호승 /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이재무 / 딸기

최승호 / 메아리

경종호 / 새싹 하나가 나기까지는

강정안 / 실비

 

2부 매미의 사랑

안도현 / 사랑

나희덕 / 귀뚜라미

함민복 / 비린내라뇨!

서정홍 / 우리말 사랑 1

복효근 / 절친

정지용 / 고향

정완영 / 물, 수, 제, 비

문삼석 / 그림자

정철 / 훈민가

지은이 모름 / 두꺼비 파리를 물고

 

3부 엄마 걱정

정호승 / 귀뚜라미에게 받은 짧은 편지

기형도 / 엄마 걱정

조향미 / 못난 사과

이시영 / 마음의 고향

나희덕 / 방을 얻다

장철문 / 전봇대는 혼자다

나태주 / 아름다운 사람

함민복 / 독(毒)은 아름답다

한용운 / 나룻배와 행인

백석 / 고향

윤동주 / 별 헤는 밤

이직 / 까마귀 검다 하고

 

4부 따뜻한 저녁

복효근 /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

김종길 / 성탄제

정진규 / 별

김승희 / 배꼽을 위한 연가 5

오은 / 미니 시리즈

황인숙 / 모진 소리

유하 / 자동문 앞에서

김소월 / 먼 후일

배우식 / 북어

최승호 / 코뿔소

이택 / 감장새 작다 하고

정몽주의 어머니 / 까마귀 싸우는 골에

 

시인 소개

작품 출처

수록 교과서 보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김아란

    경기 이현중학교 국어 교사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를 만들면서 시 읽기가 참 즐거운 일임을 깨달았다. 늘 에너지가 충만하고 좌충우돌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시 읽기가 재미있는 일이 되고 소통과 성장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함께 엮은 책으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1 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2 시』가 있다.

  • 박성우
    박성우

    1971년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습니다. 200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고, 2006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동시가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시집 『거미』『가뜬한 잠』『자두나무 정류장』『웃는 연습』, 동시집 『불량 꽃게』『우리 집 한 바퀴』『동물 학교 한 바퀴』『박성우 시인의 첫말 잇기 동시집』, 청소년시집 『난 빨강』『사과가 필요해』, 산문집 『박성우 시인의 창문 엽서』, 어린이책 『아홉 살 마음 사전』『아홉 살 함께 사전』『아홉 살 느낌 사전』『아홉 […]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