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1 소설 (전면 개정판)

책 소개

2010년 첫 선을 보여 지금까지 160만 독자에게 선택받은 검증된 시리즈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가 전면 개정판으로 완전히 새로워졌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이전까지 한 권이던 국정 국어 교과서에서 여러 종의 검정 국어 교과서로 바뀌면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갈래별로 가려 뽑아 어느 교과서를 배우는 학생이든 꼭 읽어야 할 작품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도록 한 시리즈다. 초판 이후 2013년에 새로운 교육 과정에 맞추어 개정판을 냈으며, 이번에 다시 한번 개정된 교육 과정에 맞추어 2018년 새 국어 교과서에 대비하는 전면 개정판을 낸다. 지난 개정판 수록작과 비교하여 중1 시리즈는 76%가 바뀌어 큰 폭으로 달라졌으며, 문학 작품 독해의 질을 높이고 국어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 과정의 큰 변화에 발맞추어 창의 융합형 활동에 적절한 작품을 엄선했다. 문학 작품을 인문, 과학 영역과 접목해 통합적으로 읽고 생각하기를 권장하는 교육 과정에 따라 작품을 읽은 뒤 내용을 확인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활동을 마련했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달라진 교과서를 위한 완벽한 대비일 뿐 아니라 문학이라는 든든한 벗을 사귀는 특별한 경험이 되어 줄 것이다.

목차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전면 개정판을 펴내며

 

1부 삶과 성장

오영수 / 고무신

이청준 / 연

구병모 / 헤살

유은실 / 보리 방구 조수택

김옥 / 야, 춘기야

 

2부 인물과 갈등

현덕 / 하늘은 맑건만

박완서 / 자전거 도둑

오승희 / 할머니를 따라간 메주

전성태 / 소를 줍다

김유정 / 동백꽃

 

 

작품 출처

수록 교과서 보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김미영

    경기 충현고등학교 국어 교사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존중하고 믿어 주며 기다려 주는 교사, 아이들의 삶에 기여하는 국어 수업을 항상 고민하며 실천하는 교사가 되고자 한다. 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교 혁신을 위한 교사 대상 연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창비 중학교 국어 교과서’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 최은영

    경기 미사강변고등학교 국어 교사. 대중문화와 문학의 매력적인 만남을 위해 항상 고민하며 학생들과 함께하는 신나는 국어 수업을 꿈꾸는 교사. 일상의 삶 속에서 소통과 배려를 통해 한 걸음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에 자문위원으로 참여했으며, 함께 엮은 책으로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1 소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3 소설』 이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