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고등 수필 (전면 개정판)

책 소개

2010년 첫 선을 보여 지금까지 160만 독자에게 선택받은 검증된 시리즈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가 전면 개정판으로 완전히 새로워졌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이전까지 한 권이던 국정 국어 교과서에서 여러 종의 검정 국어 교과서로 바뀌면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갈래별로 가려 뽑아 어느 교과서를 배우는 학생이든 꼭 읽어야 할 작품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도록 한 시리즈다. 초판 이후 2013년에 새로운 교육 과정에 맞추어 개정판을 냈으며, 이번에 다시 한번 개정된 교육 과정에 맞추어 2018년 새 국어 교과서에 대비하는 전면 개정판을 낸다. 지난 개정판 수록작과 비교하여 고등 시리즈는 82%가 바뀌어 큰 폭으로 달라졌으며, 문학 작품 독해의 질을 높이고 국어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 과정의 큰 변화에 발맞추어 창의 융합형 활동에 적절한 작품을 엄선했다. 문학 작품을 인문, 과학 영역과 접목해 통합적으로 읽고 생각하기를 권장하는 교육 과정에 따라 작품을 읽은 뒤 내용을 확인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활동을 마련했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달라진 교과서를 위한 완벽한 대비일 뿐 아니라 문학이라는 든든한 벗을 사귀는 특별한 경험이 되어 줄 것이다.

목차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전면 개정판을 펴내며

 

1부

첫째 마당 꿈꾸는 시절

성석제 / 소년 시절의 맛

나희덕 / 내 유년의 울타리는 탱자나무였다

신영복 / 드높은 삶을 지향하는 진정한 합격자가 되십시오

정여울 / 우리에겐 꿈을 쉽게 포기하는 버릇이 있다

 

둘째 마당 발견의 공간

피천득 / 플루트 연주자

정진권 / 비닐우산

나희덕 / 반 통의 물

이규보 / 이옥설(理屋說)

정약용 / 수오재기(守吾齋記)

수상정보
저자 소개
  • 왕지윤

    인천 보건고등학교 국어 교사 스무 살이 어서 되고 싶다는 아이들에게 인생의 스포일러를 알려 주겠다고 꼬드기지만 아무도 믿지 않는 눈치다. 뒷마당 학교 멍멍이에게 빼앗겨 버린 아이들의 시선을 그리워하지만, 책 읽기에 푹 빠진 아이들을 질투한 적은 없다.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만이 타인을 아낄 줄 안다고 믿는다. 함께 엮은 책으로 ‘마중물 독서’ 시리즈(전3권)가 있다.

  • 이종호

    서울 경인고등학교 국어 교사 아이들과 함께라면 늙지 않으리라는 생각에 선생님이 되어, 늘 청바지만 입고 다니는 철부지 교사다. ‘학교는 재밌어야 한다.’라는 밑도 끝도 없는 믿음으로 학교에 재미난 판을 까는 것을 좋아한다. 아이들과 어제 본 드라마 얘기하며 떠들고, 깨진 연애담 들어 주고 토닥여 주면서 가끔 처방전 쓰듯 책 한 권씩 건네주는 걸 소소한 즐거움으로 삼고 지낸다. 함께 […]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