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고등 소설 상 (전면 개정판)

책 소개

2010년 첫 선을 보여 지금까지 160만 독자에게 선택받은 검증된 시리즈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가 전면 개정판으로 완전히 새로워졌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이전까지 한 권이던 국정 국어 교과서에서 여러 종의 검정 국어 교과서로 바뀌면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갈래별로 가려 뽑아 어느 교과서를 배우는 학생이든 꼭 읽어야 할 작품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도록 한 시리즈다. 초판 이후 2013년에 새로운 교육 과정에 맞추어 개정판을 냈으며, 이번에 다시 한번 개정된 교육 과정에 맞추어 2018년 새 국어 교과서에 대비하는 전면 개정판을 낸다. 지난 개정판 수록작과 비교하여 고등 시리즈는 82%가 바뀌어 큰 폭으로 달라졌으며, 문학 작품 독해의 질을 높이고 국어 능력을 강조하는 교육 과정의 큰 변화에 발맞추어 창의 융합형 활동에 적절한 작품을 엄선했다. 문학 작품을 인문, 과학 영역과 접목해 통합적으로 읽고 생각하기를 권장하는 교육 과정에 따라 작품을 읽은 뒤 내용을 확인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활동을 마련했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는 달라진 교과서를 위한 완벽한 대비일 뿐 아니라 문학이라는 든든한 벗을 사귀는 특별한 경험이 되어 줄 것이다.

목차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전면 개정판을 펴내며

 

김애란 / 두근두근 내 인생

김재영 / 코끼리

성석제 /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공선옥 / 한데서 울다

이문구 / 유자소전

양귀자 / 마지막 땅

김원일 / 도요새에 관한 명상

 

작품 출처

수록 교과서 보기

수상정보
저자 소개
  • 박종오

    경기 대화고등학교 국어 교사. 한때 고3 학생들의 수능 고득점을 위한 문제 분석과 풀이에 몰입했던 교사. 그러나 문학적 상상력과 감수성이야말로 수업의 기본이자 전부여야 한다고 믿으며 때때로 모험적인 문학 수업을 시도해 보는 조금은 뜨거운 사람. EBS 수능 국어를 강의하고 『EBS 수능 열기 국어 영역』 『EBS N제 국어 영역』 『EBS 포스 문학』 등의 집필에 참여했다.

  • 오세호

    경기 안산강서고등학교 국어 교사.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대화의 중심으로 활발하게 참여하는 장면을 꿈꾸며 토론을 중심으로 학생 참여 수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비 고등 문학 교과서’, ‘창비 고등 국어 교과서’ 집필에 참여했다. 학교 현장의 교사들과 함께 지은 책으로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문학 답사』 『즐거운 토론 수업을 위한 토론 교과서』가 있다.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