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빛유랑단의 반짝반짝 별자리 캠핑

별빛유랑단의 반짝반짝 별자리 캠핑

책 소개

신나는 캠핑장에서 밤하늘을 바라보자!
놀면서 배우는 천문학의 기초와 별자리의 모든 것

 

오늘밤 하늘에서 유독 반짝이는 저 별의 이름은 무엇일까? 천문학의 기초와 계절별 별자리 관측 방법을 알려 주는 어린이 교양서 『별빛유랑단의 반짝반짝 별자리 캠핑』이 출간되었다. 별빛을 사랑하는 초등 교사들이 풍부한 관측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별과 우주에 관한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전하는 동시에 별자리 관측을 통해 캠핑을 색다르게 체험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어린 독자들이 거대한 우주를 한층 더 가깝게 느끼도록 할 본격 천문학 안내서이자, 밤하늘 풍경을 관측하는 일에 새로운 설렘을 가지기에 충분한 책이다.

 

별빛유랑단의 반짝반짝 별자리 캠핑_본문 1

별빛유랑단의 반짝반짝 별자리 캠핑_본문 1

추천사
  • 여행을 떠나기 전, 우리는 우리가 여행하려는 장소에 대해 미리 공부하곤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여행지에 도착하더라도 어디를 구경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기 일쑤지요. 밤하늘의 천체를 관측하는 일도 이와 비슷합니다. 아무리 좋은 망원경을 가지고 멋진 장소에 찾아가더라도, 밤하늘에 관해 익혀 둔 지식이 없다면 무엇을 어떻게 관측해야 할지 알 수 없어 당황하게 됩니다. 이 책은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천문학 정보를 아주 쉽게 전달하는 드문 지침서입니다. 부디 어린이들이 이 책과 함께 밤하늘의 별들을 관측하며 우주의 깊은 아름다움을 음미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_최승언(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목차

1부 별자리 캠핑을 떠나기 위한 준비
1. 떠나자, 별자리 캠핑
2. 우리가 알아야 할 별 이야기
3. 별자리 캠핑, 어디로 떠날까?
* 나만의 캠핑장을 찾아라!
4. 별자리 캠핑, 무엇을 준비할까?
* 편안한 캠핑을 돕는 준비물 열전

 

수상정보
저자 소개
  • 별빛유랑단

    김종욱, 변효준, 이성재, 이정규, 최혁 별빛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서울의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별빛유랑단’이라는 이름으로 모였습니다. 어린이들과 함께 밤하늘의 별을 관측하고 재미있는 우주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찾아가는 천체 관측 행사, 과학 교구 제작 등 좀 더 쉽고 재미난 방법으로 어린이들에게 천문학을 알려 주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여러분, 선생님과 함께 떠난 별자리 캠핑은 어땠나요?
사실 선생님은 이 책을 통해 여러분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이야기가 하나 있어요. 여러분이 스마트폰과 인터넷 속의 세상에 갇혀 있는 모습을 볼 때마다 선생님은 무척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부디 여러분이 집 밖으로 나와 상쾌한 밤공기를 마시며 넓디넓은 밤하늘을 올려다보기를, 그리고 그 밤하늘을 통해 작은 꿈과 추억들이 생겨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썼답니다.
물론 처음에는 밤하늘을 보는 일이 어렵고 심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여러분의 머리 위에서 늘 반짝이고 있는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곧 느끼게 될 거예요. 그러면 지금까지 별 볼 일 없게 느껴졌던 하늘은 세상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놀이터가 될 거랍니다. 어떻게 아느냐고요? 선생님도 처음에 밤하늘을 볼 때는 밤하늘이 참 심심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별자리 캠핑을 다니면서 밤하늘에 숨어 있는 별자리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어요.
망원경이 없어도 좋아요. 아주 먼 곳에 있는 캠핑장으로 떠나지 않아도 괜찮아요. 그저 우주에 대한 호기심과 설레는 마음만 챙겨서 얼른 밤하늘이 잘 보이는 곳으로 나가 보세요. 그리고 이 책에서 배운 내용을 길잡이 삼아 나만의 별을 찾아보세요.
자, 이 정도면 여러분의 별자리 여행은 첫 발을 잘 내디뎠어요. 끝없이 이어지고 또 이어지는 우주 안에서 여러분의 행복한 별빛 여행이 계속되길 바라며…….

여러분과 함께 살아가는 이 우주 안에서
별빛유랑단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