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과 광속 미스터리

아인슈타인과 광속 미스터리

책 소개

“빛의 속도로 날아가면 무슨 일이 생길까?”

열여섯 살 아인슈타인의 상상력이 상대성 이론으로 발전하기까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양자 역학과 함께 20세기 최대의 과학 이론으로 손꼽힌다. 그러나 상대성 이론은 “전 세계에서 이를 완전히 이해하는 이가 열두 명에 불과하다.”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어려운 이론으로 여겨졌다. 상대성 이론의 세계는 시간과 공간이 기묘하게 변하는 세계이며, 태어나서 중력의 지배를 한 번도 벗어난 적이 없는 지구인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상대성 이론은 이미 여러 과학적 검증을 통해 확고한 물리 법칙으로 자리 잡았으며, 우리 생활 속에도 깊이 파고 들어 있다. 『아인슈타인과 광속 미스터리』는 그 여정을 따라가는 안내서이자, 청소년들에게 특수 상대성 이론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해설서이다.

 

“빛의 속도로 날아가면 무슨 일이 생길까?”

 

상대성 이론은 아인슈타인이 열여섯 살에 품은 이 질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빛의 속도로 날아가면서 손에 든 거울을 쳐다보면, 내 얼굴에서 반사된 빛은 차마 내 얼굴을 떠나지 못하기 때문에 손거울에 내 모습이 비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갈릴레오의 ‘상대성 원리’에 따르면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 과연 둘 중 무엇이 진실일까? 이 물음을 시작으로 아인슈타인은 스물여섯 살에 특수 상대성 이론을, 그로부터 10년 후에는 일반 상대성 이론을 창시하기에 이른다.

추천사
  • 이 책은 이에 대해 상보적인 접근 방식을 택한다. 실제로 역사적으로 어떻게 상대성 원리와 광속 일정이 받아들여지게 되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이를 디딤돌로 삼아 상대성 이론의 핵심으로 차근차근 올라간다.
    – 추천의 말 김재영(물리철학자, 한국과학영재학교 교사)

목차

들어가며
1장 아인슈타인과 갈릴레오
2장 광속 미스터리
3장 전기가 준 선물
4장 광속 미스터리와의 정면 대결
5장 번개, 기차를 때리다
6장 당신을 위한 상상 실험
7장 특수 상대성 이론의 세계
8장 특수 상대성 이론 10문 10답
9장 그 후 아인슈타인은
추천의 글

수상정보
저자 소개
  • 박성관

    서울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했다. 호기심이 많아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했다. 『표상 공간의 근대』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 1880~1918』 『굿바이 다윈』 『장소의 운명』 『다치바나 다카시의 서재』 등. 찰스 다윈과 생물학의 세계에 빠져 그 길에서 세 권의 책이 태어났다. 『종의 기원, 생명의 다양성과 인간 소멸의 자연학』 『종의 기원: 모든 생물의 자유를 선언하다』 『따개비 박사 다윈, 은수를 만나다』. 몇 년 […]

0 reviews
리뷰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