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간이윌슨

얼간이 윌슨

책 바구니 담기 내 서재 담기

책 소개

문학사상 가장 위대한 거짓말쟁이 마크 트웨인

인종주의를 향한 촌철살인의 재담과 풍자

 

 

‘미국 현대문학의 아버지’ ‘미국의 셰익스피어’ ‘문학의 링컨’ 등으로 불리는 마크 트웨인의 후기작 『얼간이 윌슨』은 노예제 전성기 시절의 미국 남부를 배경으로 미국사회의 부조리를 대가다운 번득이는 재담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허클베리 핀의 모험』과 같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대표작은 아니지만, F. R. 리비스 같은 평론가는 ‘무시당한 걸작’ ‘아직 알려지지 않은 고전’으로 꼽으면서, 이 작품만으로도, 또 트웨인의 다른 대표작들과 연결 지어 보아도 고전의 반열에 오르기에 손색이 없는 걸작이라 평한 바 있다.

중편 정도의 길지 않은 분량에, 미국 남부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로 시작해 후반부로 가면서 탐정소설 분위기로 전환되는 이 작품은, 미국의 역사와 노예제 문제를 근본적으로 성찰하는 한편 에드거 앨런 포우 이래의 추리소설 전통에도 닿아 있는 독특한 작품이다.

또 각장 서두에 ‘얼간이 윌슨의 책력(冊曆)’이라는 허구의 문서를 인용하는 형식으로 아이러니한 경구를 섞는 등 마크 트웨인 특유의 신랄함과 유머가 곳곳에서 발휘되며 ‘가장 위대한 문학 사기꾼’의 원숙함을 엿볼 수 있다. 이처럼 날카로운 비판의식과 사실주의적 묘사를 아이러니와 풍자가 살아 있는 입담으로 풀어내 가볍게 읽어내기에도 어려움이 없어 청소년들을 위한 권장도서로 널리 채택되고 있으며, 미국사회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담은 고전적 성과로 꼽힌다.

추천사
  • “무시당한 마크 트웨인의 걸작, 그럼에도 여전히 위대한 작가의 거장다운 작품임에는 틀림없다.”
    F. R. 리비스(비평가)

  • “마크 트웨인이야말로 진정한 미국 국민문학의 아버지.”
    헨리 루이스 멩켄(비평가)

  • “최초의 진정한 미국 작가. 우리는 모두 그의 후예이다.”
    윌리엄 포크너(소설가)

  • “가장 위대한 문학 사기꾼.”
    폴 존슨(작가․학자)

목차

얼간이 윌슨

작품해설 / 미국의 인종주의를 향한 촌철살인의 비판

작가연보

발간사

수상정보
저자 소개
  • 마크 트웨인

    미국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고찰과 번득이는 사회풍자, 문명 비판을 담은 글을 남겼으며, ‘미국 현대문학의 아버지’ ‘미국의 셰익스피어’ ‘문학의 링컨’ 등으로 불린다. 본명은 쌔뮤얼 랭혼 클레먼스. 미국 미주리 주에서 출생, 미시시피 강에 면한 남부의 작은 마을 해너벌에서 자란다. 입담 좋은 흑인 노예들의 이야기에 푹 빠진 백인 소년으로, 이때 받은 영향은 훗날 헤밍웨이가 ‘모든 미국 현대문학은 이 한권의 […]

  • 김명환

    서울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저서로『지구화시대의 영문학』(공저)『영미명작, 좋은 번역을 찾아서』(공저), 역서로『얼간이 윌슨』『문학이론입문』(공역)『죽음과 소녀』(공역) 등이 있다.

『얼간이 윌슨』은 미국의 노예제 문제와 미국 역사의 실상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담은 고전적인 성과로 꼽힌다. 이 작품의 시간적 배경은 남북전쟁 이전인 1830년대에서 1850년대에 걸쳐 있고, 발표된 때는 남북전쟁이 30년 가까이 지난 후이다. 
작품이 발표된 1890년대는 남부에서 반동의 물결이 최고조에 달했으며, 북부 역시 진정한 통합과는 거리가 먼 상태였다. 이러한 사회적 조건에서 작가가 노예제 전성기로 돌아가 겉모습은 백인이지만 법적, 사회적으로는 흑인인 록시와 톰의 이야기를 다루었다는 것은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이 작품에는 인종문제의 핵심을 찌르기는 했으되 그것을 해결하는 구체적 방향까지 상상할 수 없었던 트웨인의 한계, 더 정확히는 당대 미국사회의 한계가 어떤 식으로든 반영되어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후의 작가들에게 자신이 미처 다하지 못한 문학적 탐구를 요구하는 동시에 그러한 후속 작업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에서 『얼간이 윌슨』의 탁월함은 오래도록 빛을 발할 것이다. 
  
김명환(역자)

0 reviews
리뷰쓰기
watc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