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인의초상2

한 여인의 초상 2

책 바구니 담기 내 서재 담기

책 소개

현대소설의 선구적 거장 헨리 제임스
영국과 미국 문학사에서 공히 인정받는 위대한 작품

 

19세기 사실주의의 정점이자 현대소설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헨리 제임스의 대표작 『한 여인의 초상』이 창비세계문학 25, 26번으로 발간되었다. 50여년의 집필 기간 동안 소설, 희곡, 평론 등 방대한 글쓰기를 보여준 헨리 제임스의 작품세계를 두고 다기한 평가가 이뤄지나, 초기의 백미인 『한 여인의 초상』이 지니는 대표성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견을 찾을 수 없다. 헨리 제임스의 복잡하고 특이한 면모에 걸맞게 총체적으로 발휘되는 언어 예술과 상상력의 산물로 평가받는 이 작품은 문학성과 대중성을 모두 획득한 대표작으로 영미 문학사에 부동의 정전으로 자리하고 있다.
손꼽히는 재력가에 명성 높은 지식인 아버지와 형을 두었던 헨리 제임스는 유년기부터 유럽을 오가며 견문을 쌓고 당대의 내로라하는 문화계 인사들과 교류하는 분위기 속에서 자랐다. 이후 사망 직전 영국에 귀화하기까지 꾸준히 미국과 유럽을 오가며 활동하여, 19세기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미국이 배출한 가장 뛰어난 소설가”로 평가받는 한편, F. R. 리비스 같은 비평가들이 영국 소설의 위대한 전통을 잇는 작가로 꼽는 등 영미 문학사에 공히 이름을 올리게 된다.

이런 독특한 배경은 그의 작품세계에서도 주요한 주제의식으로 드러나는데, 평생 미국인도 유럽인도 아니었던 자신의 상황을 깊숙이 파고들어 두 대륙의 문화를 비교 성찰하는 ‘국제주제’로 심도 깊게 다룬다. 이와 더불어 헨리 제임스의 또다른 문학적 성취로 매력적인 여성 인물을 재현하고 그 내면을 깊이있게 형상화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추천사
  • “쇠락하는 제국인 영국을 무대로 자유와 독립이라는 근대 세계체제의 이상을 시험하는 이저벨 아처의 궤적을 면밀하게 따라가다보면 다른 어떤 작품들보다 더 강렬하고도 미묘한 해방적 여운을 남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유희석

  • “미국이 배출한 가장 뛰어난 소설가. 미국 문학사에서 그에 비견할 만한 작가는 별로 없다. 헨리 제임스의 천재성은 누구도 모방할 수 없다.”

    ― 해럴드 블룸

  • “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작가 중 하나. 현대예술의 모호함과 불명확성을 훌륭하게 그려낸 위대한 거장.”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목차

한 여인의 초상 2

 

작품해설 / 헨리 제임스와 세계문학
작가연보
발간사

수상정보
저자 소개
  • Henry James
    헨리 제임스

    1843~1916 뉴욕 명문가 출생. 아버지는 당대 최고의 지식인이며 형은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이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와 함께 유럽을 자주 방문하고 1870년대 후반부터 주로 영국에 머물면서 글쓰기에 매진했으며, 말년에 영국으로 귀화했다. 스무 편의 장편에다 백편이 훨씬 넘는 중·단편, 방대한 양의 평문, 여행기, 자서전, 일기 등을 남겼다. 화제작인 중편 『데이지 밀러』(Daisy Miller, 1878)로 대서양 양안에서 이름을 떨쳤고 『한 여인의 […]

  • 유명숙

    柳明淑 서울대 영문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노스 캐럴라이나 채플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중반의 영국문학과 문화가 관심분야다. 블레이크와 메리 셸리, 디킨즈와 토머스 하디 등에 관한 논문을 썼고, 역서로 에밀리 브론테의 『워더링 하이츠』, 헨리 제임스의 『워싱턴 스퀘어』가 있다. 현재 서울대 영문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 유희석

    문학평론가, 전남대 영어교육과 교수, 계간 『창작과비평』 편집위원.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 영어과와 서울대 대학원 영문과를 졸업했다. 1997년 「보들레르와 근대」로 등단했으며, 저서 『근대 극복의 이정표들』 『한국문학의 최전선과 세계문학』, 역서 『지식의 불확실성』 『한 여인의 초상』(공역) 등이 있다. 2001년 「이상과 식민지근대」로 제6회 고석규비평문학상을 수상했다.

0 reviews
리뷰쓰기
watches